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팬데믹에 공급망 혼란, 개솔린·식품이 주도"

WSJ ‘인플레 일문일답’
4월 소비자물가지수 8.3%
임금상승 앞질러 소비 위축

11일 발표된 4월 인플레이션은 40년 최고치에 근접한 상태를 유지했다.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8.3%로 40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한 3월의 8.5%에서 소폭 완화됐다.
 
소비자들은 강력한 수요와 지속적인 공급 부족의 충돌로 급격한 물가상승을 수개월째 겪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바이든 행정부와 경제학자들이 직면한 가장 골치 아픈 문제다. 경기 침체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물가상승이 지속하는 가운데 완화 정책이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인플레이션이 고공행진을 지속하는 가운데 알아야 할 사항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인플레이션은 무엇.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 또는 화폐 가치 하락을 반영한다. 상품이 적고 많은 서비스 수요가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는 결과다. 가격 인상이 반드시 경제 전반에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다. 구매하는 소비자들만이 고스란히 가격 상승을 겪는다. 최근 부품 부족에 따른 차량 부족으로 신차와 중고차 가격이 크게 올랐다. 차량을 구매하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광범위한 가격 인상은 소비자의 소비력을 약화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 원인은.
 
“대부분 팬데믹과 관련이 있다. 정부의 경기부양 프로그램으로 저축이 많아지고 기업 운영 제한으로 상품 공급 부족이 시작됐다.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최근 중국 코로나 19 감염 사례 증가로 공급망 혼란이 지속하고 에너지 가격도 올랐다. 또한 물류비용이 급상승하고 배송 지연과 배송료 상승으로 이어졌다.”
 
-인플레이션 측정 방법은.
 
“정부기관에는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간단한 버전은 노동부의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가져온 것으로 가구 설문조사를 사용해 계산되는데 상품 및 서비스지출만 포함한다. 건강보험에서 지불하는 의료비같이 직접 지급되지 않는 비용은 제외된다. 이런 지출 항목은 CPI를 더 변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개인 소비 지출 물가지수(PCE)는 더 넓은 범위의 지출과 기업의 피드백을 고려한다. 이 인플레이션 수치가 연준이 선호하는 측정값이다.”
 
-가격 상승 속도는.  
 
“노동부의 4월 보고서에 따르면 CPI는 1년 전보다 8.3% 상승해 3월의 8.5%에서 완화됐다. 음식과 에너지를 빼면 CPI는 6.2%로 소폭 하락한다. 하지만 수치에 따르면 물가인상은 광범위하고 평균 2%를 맴도는 연간 인플레이션에 대한 정부의 목표를 능가한다.”
 
-가격 인상 주도 상품·서비스는.  
 
“개솔린 가격은 지난 12개월 동안 43.6% 상승했다. 4월 중고차 가격은 1년 전보다 22.7% 상승했지만 3개월 연속 하락했다. 여행이 재개되며 항공료도 33%나 인상됐다. 식품 가격은 10.8% 증가해 1981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전년 대비 고기와 계란 가격이 10.8% 상승했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곡물 및 베이커리 가격도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외식비는 1980년대 초반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인플레이션과 임금 상승 속도는.
 
“임금이 2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오르고 있지만, 인플레이션 상승이 대부분 근로자 임금을 앞지르며 소비력을 약화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소비자의 물가상승에 대한 기대다. 기업이 고객이 경쟁업체에서 살 거라는 두려움 없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는 경향이 더 커질 수 있다.”  
 
-모기지 이자율에 미치는 영향은.  
 
“ 팬데믹 기간 동안 주택 가격은 낮은 모기지 이자율, 건축 자재 및 건설 노동자에 대한 강력한 수요 및 공급 위기로 상승했다. 그러나 최근 모기지 이자율은 200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이는 결국 주택 수요를 위축시킬 수 있다.”

이은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