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퀸즈 북동부 지역, 더 이상 총격 안전지역 아니다

올 들어 총격사건 연이어 발생
109·111경찰서 관할서 벌써 5건
한인학생 많은 학교 인근도 불안

뉴욕시에서 ‘총기 청정지역’으로 꼽히는 퀸즈 북동부 지역에서 올해 연이은 총격 사건이 벌어지면서 주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뉴욕시경(NYPD)이 매주 발표하는 범죄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5월 1일까지 한인·아시안이 밀집해 있는 퀸즈 북동부 지역을 관할하는 109·111경찰서 관할구역에서 총격사건이 각각 3건, 2건씩 발생했다.
 
109경찰서(플러싱·칼리지포인트·화이트스톤 등 관할)의 경우 지난해 5월 1일까지는 단 1건의 총격사건이 발생했고, 111경찰서(베이사이드·프레시메도·리틀넥 등 관할)는 전년동기 0건을 기록했다.
 
지난달 30일에는 퀸즈 포레스트힐 108스트리트 67드라이브 교차로 인근에서 오토바이로 음식 배달을 하던 45세 중국계 남성이 총격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앞서 지난 3월 벤자민 카도조 고교생들이 연루된 총격사건과 베이사이드 주택가 총격, 지난달 27일 프랜시스 루이스 고교 학생 등이 부상을 당한 프레시메도 총격에 이어 또 지역사회에 충격을 주는 총격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또 2일 WABC의 보도에 따르면 1일 뉴욕시립대(CUNY) 퀸즈칼리지 근방 키세나불러바드와 멜버른애비뉴 교차로 인근의 오프캠퍼스 아파트에서 26세 남성이 총격을 당해 부상을 입는 사건이 벌어졌다. 경찰에 따르면 피해자는 인근 병원에서 치료 중이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으로 인해 캠퍼스는 일시 폐쇄되는 소동을 겪었다.
 
퀸즈 베이사이드 거주 윤모씨는 “브루클린, 브롱스 같은 옆 동네 이야기 같던 총격사건들이 이웃에서도 벌어지고 있다니 믿기질 않는다”라며 우려를 표했다.  
 
또 한인 학생들도 다수 재학 중인 고교 인근에서 벌어진 총격들로 학부모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한편, 총기 범죄를 포함해 뉴욕시 치안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는 에릭 아담스 시장의 정책들은 미미한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NYPD 통계(5월 1일 기준)에 따르면 올해 총격사건은 총 402건으로 전년 동기 405건 대비 3건 줄었다.
 
맨해튼 남·북부, 브루클린 남·북부, 퀸즈 남·북부, 브롱스, 스태튼아일랜드 등 8개 구역별로 보면 퀸즈북부와 맨해튼남부가 전년대비 총기사건이 33%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퀸즈북부는 올해 20건으로 전년 15건 대비 5건, 맨해튼남부는 올해 16건으로 전년 12건 대비 4건 늘어 증가량 자체는 적지만, 타 지역 대비 안전한 곳으로 꼽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총격사건이 가장 많이 벌어지는 브롱스의 경우 올해 138건으로 전년 동기 126건 대비 9.5% 증가했다. 

심종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