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은미 에이전트…오리지널 메디-메디 '득과 실' 살펴야…
병원 및 의사 선택 자유로워
HMO 플랜 가입 시 추가 혜택
주 에이전트에 따르면 메디케어가 65세 이상에게 제공되는 연방 정부 건강 보험이라면 메디칼은 저소득층에게 제공되는 건강 보험으로 주정부가 관리한다. "이렇게 메디케어와 메디칼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을 오리지널 메디-메디라고 부른다. 메디케어에서 발생하는 코페이나 디덕터블 그리고 Part B 보험료 등을 메디칼에서 커버해 주며 메디케어와 메디칼을 받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병원이나 의사 선택이 자유로운 것이 오리지널 메디-메디의 최대 장점"이라고 주 에이전트는 설명했다.
하지만 자유로움을 만끽하기 위한 책임도 함께 따른다는 지적이다. 주치의 없이 전문의 방문부터 치료 예방 검사 여부 등을 결정하기 때문에 건강을 스스로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 아울러 메디칼은 캘리포니아의 저소득층에만 적용되므로 타주에서는 그곳의 기준에 맞는 메디케이드를 신청해야 한다.
반면에 오리지널 메디-메디 가입자들이 민간 보험 회사에서 제공하는 HMO 플랜에 가입하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진다. 우선 주치의를 정해야 하고 리퍼럴을 통해서만 주치의가 속한 메디칼 그룹의 전문의를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많은 이들이 HMO 플랜에 가입하는 이유로는 두 가지 큰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는 주치의의 건강 예방 관리 제도다. 주치의가 모든 건강 기록을 체크하고 제때 필요한 신체검사라든가 예방 주사 등은 물론 전문의 추천까지 다 해주니 주치의의 지시를 따라 관리하면 된다. "다만 주치의를 정할 때 유명세만을 따를 것이 아니라 얼마나 환자를 소중히 여기고 성심성의껏 진료에 임하는지 알아보고 정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또한 예전에는 리퍼럴을 받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요즘은 그러한 불편이 많이 해소된 상태"라고 주 에이전트는 말했다.
둘째는 오리지널 메디-메디에서 제공하지 않는 여러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데 있다. 치과 혜택부터 안경 구입비 비처방 약품(OTC) 무료 교통편 무료 헬스클럽 회원권 보청기 구입 한의원 방문 그로서리 카드 등등 너무 많은 혜택을 각 보험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혜택들은 확실히 시니어들에게 도움이 된다. 그러나 무조건 추가 혜택만 보고 보험 회사를 결정하기보다는 회사의 역사 재정 상태 가입 멤버 등을 잘 알아본 후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 에이전트는 조언했다.
플랜 가입은 건강한 생활의 시작이며 건강 유지를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한다. 주은미 에이전트는 플랜 가입 후에도 늘 친절한 서비스를 약속한다.
▶문의: (818)799-8106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