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늘 LA 폭동 30주년…수십년 '한흑 우정' 벽화로 빛나다

잉글우드 'S&H 리커스토어'
폭동직후 갱단 흑인 직원 채용
수십 년간 함께 일하며 인연
한인 2세 작가들 벽화 그려

뱍회 제작

뱍회 제작

LA폭동 30주년을 맞아 화합과 치유의 벽화가 그려졌다. 한인 업주와 흑인 직원 사이의 수십년 우정이 밑그림이 됐다.  
 
잉글우드 지역 맨체스터 불러바드 인근에 있는 ‘S&H 리커스토어’ 벽면에는 미소 띤 얼굴들이 색을 입었다. 벽화 속 주인공들은 리커스토어 업주인 서성호. 경옥 부부와 흑인 직원 리차드 힉스.
 
서씨 부부는 지난 1987년부터 30년 넘게 이 업소를 운영해오고 있다.  
 
가족같은 직원 리차드와의 만남은 LA폭동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폭동 이후 갱단원이었던 리차드를 서씨 부부가 직원으로 채용한 것.
 


서씨 부부와 리차드의 만남은 업주와 직원 관계로 시작됐지만 믿음으로 이어진 수십년의 시간은 인종을 초월한 우정으로 변화시켰다. 리차드는 건강 상 문제로 병원에 갔다고 한다.  
 
서성호씨는 “그동안 이곳에서 리커스토어를 운영하며 별일 다 겪었다. 하지만 흑인들의 아픔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하늘로 가면 우리는 원래 다 평등한 존재 아닌가. 편견 없이 사람을 대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씨는 폭동 당시 다른 업주들처럼 피해를 입기도 했다. 하지만 그들을 원망하지 않았다.    
 
그는 동네 주민들에게 ‘파파(papa)’로 불린다. 그만큼 고객들과 친근하다. 물론 두 사람의 우정도 지역 사회에서는 이미 유명하다. 이런 이유로 S&H 리커스토어는 진정한 ‘동네 가게’로 불린다.
 
이번 벽화 제작은 가주법무부 차관 검사(duputy attorney general)로 일하고 있는 장남 폴 서씨가 큰 역할을 했다. 서 검사는 LA폭동 30주년을 앞두고 업소의 휑한 벽면을 아버지와 리차드의 우정을 상징하는 그림으로 채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폭동의 아픔을 씻고 양 커뮤니티가 미래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소망에서다.
 
서 검사는 “주변에 ‘소파이(Sofi) 스타디움’이 세워진 이후 개발붐이 일면서 건물 매각 요청이 많았지만 아버지는 절대 팔지 않겠다고 하셨다”며 “세입자나 직원들의 생계를 지켜주기 위한 것이라는 게 이유였다”고 말했다.
 
벽화 제작은 한인민주당협회(KADC) 주최로 홀리 미첼 LA카운티 수퍼바이저, LA 한인회 등이 도왔다. 한인 2세인 애니 홍, 줄리아 전 아티스트가 직접 벽화를 그렸다. LA카운티 예술 기금(2만 달러)을 지원받아 1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쳤다.  
 
벽화에는 서씨 부부, 리차드의 얼굴과 함께 ‘Roots(뿌리)’ ‘Hold(유지)’ ‘Stronger(강력한)’ ‘Entwined(얽혀있는)’ ‘Together(함께)’ 등 다섯 단어가 함께 새겨졌다.
 
애니 홍 작가는 “이 단어들은 한인 사회와 흑인 사회의 회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마음과 시선을 넓히면 두 커뮤니티의 사이는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벽화 제막식은 오늘(29일) 열린다.
 
 
 
☞벽화 제막식은
 
29일(오늘) 오전 11시 잉글우드 지역 S&H리커스토어(3000 W Manchester Blvd) 주차장에서 열린다. 한인민주당협회 스티브 강 회장, LA한인회 관계자들을 비롯한 홀리 미첼 LA카운티수퍼바이저도 참석한다. 또, 첫 한국계 흑인 혼혈 정치인인 메릴린 스트릭랜드(워싱턴주 연방하원) 의원도 이번 제막식 참석을 위해 LA를 찾았다.

김예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