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5부터 카운트다운 뒤 곧바로 행동…실천력 향상에 '5초 규칙' 좋은 방법

[에듀 포스팅]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틀림없이 해내는 사람이 있다. 누구든 이런 사람과 일을 하는 것을 즐길 것이다. 내가 할 일을 모두 잘 실천하는 것이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다. 조금 있다가 해야지 하고서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고, 시간을 놓쳐버리는 경우가 있고, 아예 기회를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수업 시간의 과제, 숙제, 프로젝트를 꼼꼼히 잘 챙겨 시간 내에 제출해서 좋은 성적을 받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 잊어버리고 혹은 하지 않아서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들도 있다. 성적은 그들의 아이큐와 같은 능력 차이가 아니라 실행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자신의 충동을 제어하지 못하거나, 합리적인 판단 능력이 부족하고, 일을 계획하고 시작하는 전두엽의 실행 능력 개발이 되어있지 않은 이유 때문이다.  
 
필자도 어렵고 힘든 글을 쓰기 위해 책상에 앉을 때는 바로 몰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괜히 책상 위의 물건들을 정리하기 시작해서는 서랍도 정리하고 삼천포로 빠지게 된다. 그것은 당장 하기에 힘이 든 일을 회피하고 싶을 때 나타나는 행동이다. 학생들도 물론 그걸 것이다. 쉽고 재미있는 일은 바로 시작하기 좋다. 하지만 어렵게 느껴지는 과제는 ‘이것만 하고 공부해야지, 저것만 하고 공부해야지’ 하며 나중으로 미루다가 끝내 마치지 못하거나 잊어버리게 된다. 그렇다면 이런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1. 즉시 행동하라
 
많은 행동 분석가들은 무슨 일이든 생각하는 즉시 실천해야 새로운 경험이 쌓여 높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생각 즉시 행동하는 것을 새로운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다.  
 
‘5초 규칙’을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추천한 멜 로빈스는 무기력했던 자신의 삶을 통째로 바꿔버린 그녀의 방법을 소개한다. 뭔가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면 로켓 발사 장면을 떠올리며 ‘5-4-3-2-1’ 거꾸로 세기 시작하고 1을 세자마자 자리에서 자신을 밀어내고 즉시 행동할 것을 조언한다. 멜 로빈스는 부도 직전의 사업, 단절된 경력, 이혼 위기에 직면한 부부관계와 심각한 불안증, 알코올 중독으로 수렁에 빠져들고 있었다. 그녀는 변화와 새로운 시작 앞에서 자신을 주저하게 하였던 불안감과 두려움을 이겨 내기 위해 5초의 법칙을 활용했다. 사소한 일상에서 작은 용기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그저 ‘5-4-3-2-1’ 숫자를 거꾸로 세는 것만으로 침대 혹은 소파와 한 몸이던 스스로를 일으켜 세울 용기가 생겼고 5초의 법칙을 이용해 마침내 아침을 지배하고 인생을 변화시키는 힘을 발견했다.  
 
만일 자녀가 힘든 일을 미루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카운트다운을 하고 바로 엉덩이를 띄고서 해야 할 일을 즉시 시작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가르쳐 주고 함께 재미있게 실행해 보며 그 결과를 함께 나누어 보면 좋겠다.  
 
2. 빨리 일하는 뇌를 만든다.
 
뇌의 기본 회전수를 높이려면 ‘시간 제약’이 필요하다. 시간 제약을 부여하면 뇌의 회전수가 올라간다. 시간에 한계가 있으면 긴장감에 생긴다. 이로 인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능률은 올라갈 수 있게 된다. 일의 소요시간 리스트를 만든다. 풍요가 저주가 될 때가 있다. 금전이나 시간이 제한적일 때 그 소중함을 깨닫게 되며 그것을 소중히 사용할 수 있다.  
 
3. 일상을 패턴화하여 단순하게 하라.
 
생산성은 한 단어로 요약하면 ‘집중력’이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할 일에 순간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방해 요인을 관리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도록 전체적으로 봤을 때 나에게 정말 중요한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루틴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단계= 학교에서 돌아오면 가방을 제자리에 두고 편한 옷으로 갈아입는다.  
 
2단계= 욕실에 가서 손을 씻는다.  
 
3단계= 간단한 간식을 먹으며 오늘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한다.  
 
4단계= 어려운 숙제부터 먼저하고 정해진 시간만큼 휴식을 취한다.  
 
5단계= 저녁 식사를 마친 후 자신만의 계획대로 예습 복습 시간을 갖는다.  
 
6단계= 하루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되 내일을 계획하는 30분의 시간을 갖는다.  
 
7단계=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