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식당 구인난 여전히 심각…한인식당도 보너스 채용

LA 요식업계의 구인난이 심각하다.
 
접시 닦이를 구하지 못해 미슐랭 스타 셰프가 직접 설거지를 하는가 하면, 구인 광고에 수천 달러씩 써도 직원을 구하는 게 쉽지 않은 실정이다.
 
LA타임스는 “남가주 지역 레스토랑들이 직원을 구하기 위해 아직도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22일 보도했다.  
 
LA다운타운 유명 레스토랑인 ‘파더스오피스(Father’s Office)', '룩숑(Lukshon)’ 등의 한인 수석 셰프 윤상씨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이제 정상으로 돌아왔나요’라고 묻는다”라며 “내 대답은 ‘아니요’다. 지금 직원을 구하는 게 워낙 어렵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운영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가주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으로 요식업계 일자리는 지난 2020년 2월과 비교했을 때 10만2500개 이상이 감소했다.  2년 전에 비해 약 7%의 일자리가 줄어든 셈이다.
 
전국레스토랑협회 보고서를 보면 전국적으로 식당 5곳 중 4곳이 고객 수요를 감당할 만한 충분한 직원수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인 코스타메사 지역 ‘나이프 플리트(Knife Pleat)’의 셰프 토니 에스노는 직원 부족으로 직접 그릇까지 닦았다.
 
토니 에스노는 “얼마 전 접시닦이 직원들이 없어 셰프팀과 함께 주방에서 냄비와 프라이팬을 닦았다. 매니저와 서버까지 투입됐다”며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비율로 보면 10명 중 8명은 인터뷰 스케줄에 나타나지도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심지어 LA다운타운 유명 레스토랑인 ‘파피+로즈’는 채용 공고를 위해 3000달러 이상의 비용을 지출했지만 지원자가 없어 애를 먹고 있다.
 
서버 부족으로 고객 서비스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컬버시티 지역 일식집 ‘우즈마키’ 입구에는 고객들에게 ‘신입 직원을 잘 부탁한다. 기다려 주셔서 감사하다’는 문구를 붙여놓았다. 이 식당은 직원 부족으로 인해 4개월째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급기야 서비스 등이 늦자 불만을 가진 한 고객이 서버를 질책하는 사건이 발생, 매니저가 고객에게 양해를 구하는 메시지를 적은 것이다.
 
한인 식당들도 마찬가지다. 최근 6가 선상에 신장개업한 K.BBQ 한우는 찬모, 육부장, 서빙 담당 등 5개 부문 직원을 채용하며 1000달러 보너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LA한인타운 한 식당 업주는 “팬데믹 때 정부가 주는 실업수당 때문에 직원들이 많이 그만뒀고 이제는 기본 임금을 더 준다 해도 지원자가 없다”며 “LA의 경우 최저임금도 올라가고 팬데믹 이후 회복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구인난까지 그야말로 설상가상”이라고 말했다.
 
부에나파크 ‘M 코리안 바비큐’의 경우 서버 등에게 시간당 최대 45달러의 임금을 지급하겠다는 광고판까지 내세워 직원을 구하고 있다.

장열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