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신천지發 코로나 사투때…정호영, 대구 술집·식당서 심야법카(종합2보)

고침내용 : [인사청문준비단 해명 내용 추가]신천지發 코로나 사투때…정호영, 대구 술집·식당서 심야법카(종합2보)
경북대병원서 연일 사망자 발생 시기…대구市 "외출·이동 최소화" 긴급담화 직후에도 결제
정호영측 "코로나19 현장에서 고생한 병원 직원 격려 목적"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정아란 박규리 기자 =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인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이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2020년 3월 심야에 술집과 식당에서 법인카드로 많게는 한번에 49만 원을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병원에서 사망자가 연이어 발생하던 때다. 무엇보다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경북대병원을 비롯한 지역 의료진이 사투를 벌이던 상황이었다.


정 후보자의 법인카드는 3월 15일 대구시가 긴급 담화문을 발표하고 "외출과 이동을 최소화해달라"고 호소한 직후에도 심야 식당에서 사용됐다.
21일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실이 제출받은 정 후보자의 법인카드 승인 내역에 따르면 정 후보자는 2020년 3월 10일 밤12시에 가까운 오후 11시31분 술집에서 법인카드로 10만 원을 결제했다.
이날은 이틀 전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 경북대병원에서 치료받던 1940년생 여성이 숨지면서 62번째 사망자로 기록된 날이었다.
정 후보자는 3월 16일 오후 9시 57분 한 식당에서 22만2천 원을, 3월 19일 오후 9시 50분 또다른 식당에서 49만 원을 결제했다.
16일에도 경북대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65세 남성이 숨지는 등 이 시기 경북대병원에서는 코로나19 사망자가 잇따라 나왔다.
당시 대구·경북에서는 그해 2월 18일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가 처음 발견된 뒤 일일 신규 확진자가 수백명 수준으로 급증하면서 도시 전체가 공포에 휩싸이며 사실상 봉쇄 상태를 유지하던 시기였다.
2월 23일에는 경북대병원 음압병동에서 치료받던 여성이 숨지면서 대구 첫 사망자가 됐다. 이후 한 달 만에 누적 확진자는 약 8천 명으로 늘었다.
3월 15일에는 대구시가 '코로나19 종식과 긴급 경제지원을 위한 대시민 담화문'까지 발표하며 "외출과 이동을 최소화해달라"고 호소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당시 담화문에서 "오늘부터 3월 28일까지 2주간 모든 방역 역량을 집중하고 시민 이동을 최소화해 대구에서 발생하는 환자를 한 자릿수 이하로 만들어 코로나19 상황이 방역대책 통제 하에 있는 확실한 안정기로 만들겠다"면서 "외출과 이동을 최소화하고 모임과 집회를 중단하는 자율통제를 더 강화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지역 방역의 중심에 있는 국립대 병원장이 당시 전국에서 달려온 의료진이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사투를 벌이던 상황에서 심야에 식당에서 모임을 한 것이 적절하냐는 지적이 정치권 등에서 나온다.
고 의원은 "당시 신천지발 코로나 사태로 대구 시민 전체가 고통 받는 상황에 지역 방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립대 병원장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었다"면서 "보건복지부 장관 자질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은 해명 자료를 통해 해당 결제 내역은 코로나19로 고생한 병원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밝혔다.
준비단은 "후보자의 병원장 재직기간(36개월) 법인카드 사용은 월 평균 4.8회에 불과하며, 평균 사용액은 회당 14만원 수준"이라며 "언급된 3월 사용 3건 역시 코로나19 현장에서 식사를 거른 채 밤늦게까지 고생한 병원 실무 직원들의 격려 목적이었다"고 해명했다.
 
 
ai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