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제이 첸, 후보직 사퇴하라”…미셸 박 의원에 대한 조롱 항의

한인·베트남계 등 항의 시위

20일 제이 첸 선거 캠페인 본부가 입주한 건물 주차장에서 OC한인회, OC한인상공회의소, OC재향군인회, 월남참전 전우회와 베트남계 단체 회원들이 인종차별 발언 규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상진 기자

20일 제이 첸 선거 캠페인 본부가 입주한 건물 주차장에서 OC한인회, OC한인상공회의소, OC재향군인회, 월남참전 전우회와 베트남계 단체 회원들이 인종차별 발언 규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상진 기자

“인종차별, 이민자 차별, 여성 차별주의자는 물러나라!” “당장 사과하라!” “창피한 줄 알아라!” “중국 공산당 지지자 제이 첸!” “제이 첸은 인종차별주의자!” “지역구에서 나가라!”
 
시위자 50여 명은 격앙된 목소리로 외쳤다. 민주당 소속 제이 첸(44) 연방하원 후보 선거 캠페인 본부 앞에 시위자들은 첸이 인종차별과 이민자 차별, 여성 차별 발언을 한 것에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일부는 후보직 사퇴를 해야 한다며 분노를 표했다. 한인사회에서는 OC한인회, OC한인상공회의소, OC재향군인회, 월남참전 전우회 등 멤버들이 20일 오렌지카운티 웨스트민스터에 있는 첸 캠페인 본부에서 베트남계와 중국계 시위자들과 함께 1시간30분 동안 첸 후보를 규탄했다.    
 
시위자들은 제이 첸 캠페인 사무실 문을 두드렸으나 사무실 안은 불이 꺼진 상태였다. 첸과 캠페인 직원들이 시위 소식을 듣고 자리를 피한 모습이었다. 시위 장면을 주차장에서 몰래 촬영하던 백인 한명에게 ‘혹시 제이 첸 캠프 직원 아니냐’고 물었으나 바로 차를 타고 자리를 피했다. 시위자들은 미셸 박 스틸(공화) 연방하원의원의 영어 실력에 대해 제이 첸이 “그녀는 통역가가 필요하다”고 한 발언에 격분했다.  
 
베트남계이자 비영리단체 아태평양(AAPI) 유나이티드의 제임스 마이 대표가 시위를 이끌었다. 그가 확성기를 들고 “여기 이 플라자 안에 아시안 인종차별주의자가 있다! 우리는 인종차별주의자가 우리 대변자가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큰 소리로 운을 떼면서 본격적인 시위 시작을 알렸다. 시위자들은 나란히 피켓을 들고 원을 크게 그리며 첸 후보 사무실을 향해 이구동성으로 규탄 목소리를 냈다.  
 


마이 대표는 첸 사무실을 가리키며 “저기 우리 부모들의 영어 발음과 액센트를 조롱하는 제이 첸이 숨어있다. 제이는 안 된다. 여기서 나가라(No to Jay, Go away!)”라고 외치자 시위자들이 제창했다. 그러면서 “당신은 액센트가 있는 우리 커뮤니티를 우습게 보나? 우리는 액센트가 자랑스럽다”고 큰소리로 외쳤다.  
 
권석대OC한인회장은 “미셸 박 스틸은 오렌지카운티에서 가주조세형평국 위원장과 수퍼바이저를 하신, 의정활동이 풍부하신 분이다. 또 연방의회에서 손색없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미국은 이민자가 만든 국가다. 그런데 영어 발음 조롱이 웬말인가. 첸은 연방의회에 나갈 자격이 없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베트남계 랑 위엔 씨는 “저급한 공격이었다. 우리는 미국에 기여하는 이민자들이다”며 “여기서 태어나고 자랐다고 부모 세대를 비꼴 자격이 있나. 부모 세대로서 너무 괘씸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시위 현장에 왔다”고 했다.
 
존 박 어바인시 재정위원장은 “아시안이 뭉칠 때다. 이건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다”면서 “첸이 바로 사과했으면 끝날 일이었다. 그런데 오히려 잘못이 없고 박 스틸 의원이 더 큰 잘못을 했다며 적반하장으로 나와 일이 더 커졌다”고 했다. 시실리아 홍 OC한인회 이사는 “연방의회 선출직을 향해 공식석상에서 그런 발언을 한 것은 그의 인성을 드러낸 일이다. 이런 인성을 가진 사람을 누가 지지할 수 있나”고 반문했다.
 
한편, 마이AAPI 유나이티드 대표는 박 스틸 의원이 첸의 인종차별 공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한 민주당의 주디 추 연방하원의원과 민주당연방의회캠페인위원회(DCCC)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나는 주디 추와 함께 아시안 증오범죄 반대 시위를 함께 했었다. 그렇다면 내가 그들과 함께 시위했을 때도 그게 정치적인 행위였단 말인가? 잘못을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민주당과 첸 후보는 더욱 큰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했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