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는 습관

동일한 종류에 집중 투자가 효과적
장기적 관점 관리해야 수익 극대화

아마도 꽤 많은 사람이 아침에 늦게 일어나 헐레벌떡 자신의 직장으로 출근해 이메일을 체크하고 휴대폰을 들여다보기도 하며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아침 시간의 많은 부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런 무의식적인 습관 중에 단 하나의 나쁜 습관을 바꾸는 것으로만 해도 그 사람의 행복지수가 올라간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하루하루 무의미하게 반복되는 일상에 지겨워하고 후회하면서도 같은 습관을 반복하며 살고 있다. 그런데 습관이 운명을 바꿀 만큼 중요하다고 한다. 좋은 습관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하여 필요한 덕목이고 성공의 조건이란다.  
 
부동산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쉽고 기본적인 방법은 좋은 투자 습관들을 갖는 것이다. 그러면 이미 성공한 부동산 투자자들은 어떤 좋은 습관을 지니고 있는지 그 노하우를 알아보고 따라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우선 많은 전문가와 성공한 투자자들이 이야기하는 상업용 부동산 투자의 첫째는 같은 종류의 부동산에 집중해서 투자하는 것이다. 성공한 작은 상가의 주인은 바로 쇼핑센터에 투자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큰 아파트 투자에서 성공한 사람은 아파트 투자에 있어서만큼은 항상 최고이며 현명하다. 그들은 다른 분야로 힘과 지식을 분산하지 않으며 자기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습관을 가졌다.
 
그다음이 적당한 선에서 융자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100만 달러짜리 아파트를 불과 30~40만 달러만 가지고 나머지 자금을 은행 융자를 받아 살 수 있는 지렛대효과가 부동산 투자의 가장 큰 매력이긴 하지만 최대한도로 융자를 받는 것은 그만큼 위험부담률이 높아지니바람직하지 않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과도한 빚은 항상 수익을 줄이고 에퀴티를낮추어 투자의 위험요소가 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반 정도의 융자를 하여야 적당한 수익이 발생하고 위험부담이 적어진다.
 
이제 자기가 잘 알고 있는 종류의 부동산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융자하여샀다면 항상 효과적으로 관리를 해야 한다. 매입한 부동산을 건물주가 직접 관리하거나 전문관리업체에 맡기거나 항상 최고로 관리하여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최고의 관리란 렌트수익을 최고치로 유지하고 운영비용은 최소로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항상 테넌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건물을 깨끗하게 관리, 보수하는 습관을 지녀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위에 더하여 운영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정확한 재무처리가 습관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려면 오래 참을 줄 아는 습관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항상 인내심을 가지고 꼼꼼하게 준비하여 건물을 매매하여 실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통은 부동산경기의 사이클이 약 10년 정도라고 하니 최소한 그 정도의 시간을 염두에 두고 계획해야 한다.  
 
인생의 가장 큰 성공은 사람을 얻는 것이라고 하는데 사람은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람들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그러므로 부동산 투자에서도 주위 사람을 존중하고 아끼는 습관이 중요하다. 특히 단위가 큰 부동산을 사고유지하는 데는 공동으로 투자할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또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건물을 관리하는 매니저와도 긴밀한 유대를 갖고 소통해야 한다. 어느 분야의 성공도 좋은 관계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끝으로 개인이나 회사를 보호하기 위하여 항상 보험을 들고, 세금보고 준비를 잘하여야 한다. 크고 작은 모든 일을 철저히 준비하는 습관이 실수를 예방하여 큰 실패를 방지하기 때문이다.  
 
▶문의: (213)505-5594

미셸 원 / BEE부동산 부사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