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보육시설 늘려 직장복귀 돕는다

뉴욕주 예산 40억불, 4년간 뉴욕시에 투입
신규 보육기관·부동산 업자 등 세금공제
직원 보육지원금 주는 고용주도 세금혜택

뉴욕시가 4년간 뉴욕주 예산 40억 달러를 받아 보육시설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재택근무 중이던 직장인들이 속속 사무실로 복귀하고 있는데, 아이를 봐줄 곳이 없어 직장으로 복귀하지 못하는 뉴요커들을 위한 대책이다.   신규 보육기관을 세운 투자가, 혹은 보육기관에 공간을 제공한 부동산 소유주에 세금공제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보육시설 증가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약 수천명 어린이의 보육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추정된다.
 
19일 뉴욕시에 따르면, 뉴욕주는 총 70억 달러 규모의 차일드케어 예산 중 40억 달러를 뉴욕시에 할당하기로 했다.  
 
40억 달러 규모의 예산은 주로 세제 혜택 지원에 쓰일 전망이다. 저소득 가정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 뿐 아니라 뉴욕시에서는 새롭게 보육시설을 만드는 투자자에게 세금공제 혜택을 주기로 했다. 부동산 소유주가 본인이 확보한 공간을 보육시설에 렌트하는 경우 재산세도 감면해줄 방침이다. 고용주가 직원들에게 보육지원금을 주고 있다면 고용주에게도 세금공제 혜택을 준다.
 
뉴욕시는 세금공제로 인해 최대 6600명의 어린이를 위한 보육시설이 새롭게 생겨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사우스 브롱스 등 뉴욕시 내에서도 보육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에서 보육시설이 늘어나길 기대하고 있다.
 


시 교육국(DOE)과 부동산업계 등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건물이 포화 상태인 뉴욕시에서 보육시설을 늘리려면 부동산 소유주에 대한 세금감면 혜택이 꽤 먹힐 것이란 전망이다.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은 팬데믹 때문에 비어있는 상업공간이 보육시설로 바뀌기를 바라고 있다.  
 
현재 뉴욕시에 거주하는 5세 이하 어린이는 약 50만명으로 추산된다. 팬데믹과 대퇴사 물결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보육시설이 대거 폐쇄돼 보육시설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설이 줄면서 부모가 직장을 그만두고 아이를 보는 경우도 많아졌다. 국립여성법센터에 따르면 여성들이 퇴사 후 아이를 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여성의 노동참여율(57%)은 1988년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데이비드 뱅크스 시 교육감은 “수천명의 근로 가정 자녀들에게 고품질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kim.eb@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