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정호영 방어막 친 尹측…'조국 닮은 꼴' 프레임 차단 총력

정호영 방어막 친 尹측…'조국 닮은 꼴' 프레임 차단 총력
권성동·장제원 등 나서 사퇴론 선긋기 "조국과 뭐가 같나…인사청문회서 판단해야"
민심 동향에 촉각…당내선 자진 사퇴 촉구 목소리도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향한 공세에 방어막을 치면서 사퇴론에 선을 긋고 있다.
연일 정 후보자의 자녀 의대 편입 특혜의혹 등이 불거지는 것에 곤혹스러운 분위기 속에서도 일단 의혹 이상의 실체적 부정(不正)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모습이다.
정 후보자가 17일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교육부 감사와 아들 신체검사를 자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에 '반색'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에 일단 안팎에서 제기되는 사퇴론에 선을 그으며 국회 인사청문회까지는 지켜보겠다는 기조로 가닥을 잡은 양상이다.
여기에는 인사청문회 정국 초반부터 더불어민주당 측의 공세에 말려들 수 없다는 기싸움 차원도 있어 보인다.
윤 당선인 측 배현진 대변인은 18일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에서 "정 후보자가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앞에 모든 것을 열고 확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며 "국회 청문회 자리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적임자인지 판단해주면 좋을 거 같다"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과 관련한 윤 당선인의 반응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씀이 따로 없었다. 차분하게 이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답했다.
배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는 정 후보자 관련 논란에 대해 윤 당선인이 "부정의 팩트가 확실히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언급했다고 전한 바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청문회에서 중대한 결격 사유가 밝혀진다면 그때 가서 인사의 잘못을 지적해도 늦지 않다. 비판보다 검증이 우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도 정 후보자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한다.
특히 윤 당선인 측은 '아빠 찬스'의 비교 사례로 거론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처럼 결정적인 위법 사항이 지금은 없다는 점을 내세우면서 공세에 차단막을 치고 있다.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은 기자들에게 "조국 문제하고 이거하고 비슷한 게 있으면 얘기를 해보라. 뭐가 같나"며 "(정 후보자가) 조작을 했나 위조를 했나. 아빠가 어떻게 뭐 언질을 했다든가, 무슨 힘을 썼다든가 이런 게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정 후보자의 의혹에 대해 "검증 단계에서 다소 간의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았다"면서도 "그렇게 심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언급했다.
다만, 여전히 여론의 반응이 여전히 싸늘하다는 점이 고민거리다.
자녀 입시·병역 의혹이라는 인화성 높은 소재에다가 윤 당선인의 캐치프레이즈인 '공정과 상식'이 자칫 '내로남불' 이미지를 뒤집어쓴다면 집권 초반 국정 동력이 크게 약화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심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당내에서도 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이 나오기 시작해 당내 여론 흐름이 주목된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 나와 "이 사안을 판단할 때는 법리적 판단이 아니라 정무적 판단이 중요하다"며 "본인은 굉장히 억울할 수도 있는데 제 생각에는 억울하더라도 자진 사퇴해 주시는 게 맞다"고 말했다.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적극적인 위법행위는 하지 않았더라도 자녀의 편입과정과 정 후보자의 걸어온 길을 보면 국민의 일반적 눈높이에서 바라볼 때 쉽게 납득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gee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