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입준비는 결국 나 혼자만의 싸움…남에게 의존 말고 스스로 해결해야

대입 성공의 열쇠

요즈음 미국은 인플레이션 비상이다. 인플레이션이란 어떤 이유에서든지 시장에 적정수준보다 많은 양의 통화(돈)가 유통되고 있으며 평소보다 물건값이 올라가 물가가 안정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평소 정부는 국가 경제를 보호하고 경기를 살리는 일을 위해 금리를 조정하거나 채권을 사들이는 등의 방법으로 국가 내 통화량을 조절한다. 이의 일환으로 연방 정부는 2008년 9월 리만 사태 이후의 경제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양적 완화라는 정책을 통해 역사상 유례없는 양의 달러화를 시장에 풀어 경제를 안정시켜왔다.  
 
이미 넘치는 통화량 때문에 현재의 인플레이션은 예견되어 왔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팬데믹 대응 과정 중에 엄청난 양의 달러가 더 풀리면서 현재의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게 되었다.
 
레스토랑의 식사비와 마켓 그로서리 비용을 통해 물가 상승을 피부로 느끼는 데다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까지 이어지면서 국제 정세와 전 세계적인 공급망에 혼란이 가중된 여파로 원유 가격까지 올랐다.  
 


이렇게 시작된 인플레이션이 얼마나 지속할지, 어느 정도까지 악화할지 경제 문외한인 필자로서는 짐작하기 어렵다.  
 
많은 예측과 대처 방법들이 쏟아지긴 하지만 실제로 내가 뭘 할지에 대해선 막막하다. 계속되는 오리무중에서 자신 없이 헤맬 것이다. 그래도 결국 무언가를 하게는 될 것이다.  
 
교육 칼럼에서 이게 웬 뚱딴지같은 소리인가? 필자는 자녀 교육을 실제로 겪는 학부모들의 심정이 이와 같을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정도와 방향의 차이가 있을 뿐 비슷할 것이다. 이와 유사한 경험을 병석에 누운 부모를 간병할 때 또 느끼게 된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이 있다면 이렇게 인플레이션과 같은 공동의 난제에 대해 사람들은 저마다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대처할 것이란 사실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인생관을 가지고 다른 지식을 가지고 다른 인생 목표를 세우고 다른 방법으로 실행에 옮기며 살기 때문이다.
 
누구는 현금을 인출해 금을 살 것이고 누구는 누가 뭐래도 가지고 있는 주식에서 돈을 빼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다른 누구는 주식을 팔 것이고 누구는 부동산을 사면서 저마다 믿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행동해 나갈 것이다.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 시간이 지나면 저마다 다른 결과를 맞이할 것이며 그리고는 저마다 다른 분석과 평가를 하게 될 것이고 대다수는 잘못된 결정에 후회를 할 것이고 일부는 안도의 한숨을 내쉴 것이다. 인플레이션과 맞닥트린 사회 상황에도 이런데 자식 문제에서는 오죽할까.
 
인플레이션을 맞이하건, 사회문제를 맞이하건, 선거를 치르건, 자녀 교육에 대처하건, 부모의 병수발을 들게 되건 모두가 감당하기 만만치 않은 문제는 산적해 있고 그때마다 내가 준비되지 않았을 때 내게 던져지는 일들이 있다. 내가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내게 던져진 무거운 일들이 나에게 해결을 요구하고 책임을 지도록 강요한다. 피하려 해도 그럴 수 없고 책임을 떠넘기려 해도 결국 내 책임이 된다. 이런 모든 일들이 가볍지 않고 무거운 일들이다. 우왕좌왕 끌려다니고 책임 회피를 한다고 해결되지 않을 일들이다.  
 
그럴진대 왜 내가 남의 의견, 남의 해결책에 기대려고 하는가? 내가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와 씨름을 해서 넘어뜨려야 할 수밖에 없는 ‘나의 문제’다. 이런 종류의 문제는 결국 내가 소유권을 꼭 쥐고 나가야 한다. 나랑 상관없는 사람들에게 기대서는 안 된다.  
 
당신의 싸움을 싸우세요. 이게 내가 학부모들께 해드리고 싶은 첫 번째 조언이다. 두 번째 조언은 쉽다. 나랑 상관없는 예측이나 대처법은 쳐다보지 말자. 실제로 나에게 적용되는 정보나 대응 방법은 극소수니까. 내 자녀를 잘 알고 적용될 것에만 관심을 가지라는 말이다. 다른 건 다 ‘나랑 무슨 상관인데’ 하고 쳐내시라.
 
▶문의: (213)738-0744
 
          www.dryang.us

양민 박사 / DrYang. US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