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백신접종 의무 철회에 접종자·미접종자 모두 반발

접종자 ‘일터 불안’ 이직할 수도
백신거부 해고자 ‘차별’ 주장

미국에서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의 코로나19 의무접종 방침 철회를 둘러싸고 백신 접종자와 미접종자 모두에게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4일 보도했다.
 
컨설팅 회사 윌리스타워스왓슨이 미국 내 기업 약 60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보면 과거 직원들에게 코로나19 접종을 요구한 기업 중 약 31%가 이런 방침을 철회했거나 철회할 예정이다.
 
신규 채용에서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사례도 줄고 있다.  
 
링크트인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요구하는 채용 공고 비율은 2월 5.41%에서 3월 4.51%로 떨어졌다. 이 비율은 지난해 9월부터 줄곧 상승하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뉴욕시도 최근 프로스포츠 운동선수와 공연자들을 코로나19 의무접종 대상에서 제외했다.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은 당시 이런 예외 방침을 발표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수 감소와 시 경제 회복에서 관광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건강하다고 함은 육체적으로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건강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과 시 당국의 이런 조처에 백신 접종자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접종 의무에 따라 백신을 맞은 직원들이 오히려 소외될 수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에 예민한 직원들과 고객들이 미접종자와 같은 공간에서 지내야 한다는 것이 불쾌할 수 있고 이는 기업들의 사무실 복귀 노력을 어렵게 할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보건 전문가들은 백신 미접종자 채용이 직장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고, 또 다른 코로나19 확산을 촉발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접종 완료자 비율이 66%에 그치고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경제 활동이 재개됨에 따라 심각한 코로나19 확산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에리카 그로션 전 노동통계국(BLS) 국장은 백신 접종 의무 철회로 인해 동료 직원들이 모두 백신을 접종해야 안전하고 그렇지 않으면 덜 안전하다고 느끼는 근로자들이 직장을 떠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접종자들도 불만을 느끼기는 마찬가지다.
 
앞서 뉴욕시는 지난 2월에 백신 접종을 거부한 공무원 1400여명을 해고한 바 있다.
 
뉴욕시 소방서에서 10년 동안 구급대원으로 일했다가 2월에 백신 접종 거부로 해고된 캐린 로사도는 프로스포츠 선수와 공연자들에 대한 뉴욕시의 예외조처가 차별과 편견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공화당 니콜 멀리오타키스 연방하원의원(뉴욕)은 “사람들이 매우 불만을 느끼는 것은 이런 이중잣대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심종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