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독교계 침묵의 일주일…고난은 기쁨으로

지금 기독교계에는 침묵의 시간이 흐르고 있다. 예수의 죽음을 묵상하는 고난주간(4월10~16일)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교인들은 이 시간 침묵을 통해 예수가 겪은 고난을 묵상한다. 묵상은 경건을 수반한다. 기독교인들은 고난주간을 통해 그렇게 십자가의 길을 되새긴다. 고난주간은 암울하지 않다. 고난 뒤에 찾아올 소망을 가슴에 품는다. 예수에게는 고난의 종착이 죽음이 아닌 부활이었다. 기독교에서 고난과 죽음은 부활의 기쁨으로 귀결된다. 교계도 이를 기념하기 위해 고난주간이 끝나면 부활 주일(4월10일)을 맞이한다. 고난주간을 보내는 교계의 풍경을 알아봤다. 
 
십자가 묵상하는 고난주간
일주일 간 금욕, 경건의 시간
 
각 교회 특별새벽기도회 개최
성금요일엔 이마에 재 바르기도
 


소셜미디어, TV 시청도 자제
지역사회 위한 봉사활동 참여 

기독교의 고난주간은 모순적으로 여겨진다.
 
십자가는 형벌과 고통이었다. 예수는 인간의 죄를 십자가를 통해 짊어졌다. 예수는 대속의 운명을 저항하지 않고 받아들였다. 피 흘림의 고통을 온몸으로 감내했다.
 
예수는 인간을 위해 왜 십자가를 지었나. 고난주간은 그 지점에서 깊은 묵상의 세계로 인도한다.
 
예수에게 죽음은 끝이 아니었다. 부활의 신비로 죽음을 이겼다. 그건 기독교 신앙을 소유한 이들에게는 부활이 소망의 근원이 된다.
 
죽음과 부활이라는 모순의 개념을 통해 예수를 신앙의 본질로 삼는다. 때문에 기독교의 본질을 되새기고 자신의 신앙을 재정립하는 시간이 된다.
 
이러한 고난주간을 동참하는 방식은 저마다 다르다.  
 
우선 대부분의 한인교회는 고난주간을 특별 새벽기도 기간으로 정하고 교인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이 기간 교인들은 경건의 삶을 살며 새벽마다 교회로 나와 침묵의 시간을 갖는다. 한 예로 풀러턴 지역 은혜한인교회의 경우 15일까지 '고난의 유익'이라는 주제로 새벽 부흥회를 진행한다. 이 밖에도 남가주사랑의교회 나성영락교회 ANC온누리교회 에브리데이교회 등도 고난주간을 맞아 특별 새벽기도회를 진행한다. 어바인 지역 베델교회의 경우는 특별하게 고난주간 동안 저녁 집회를 연다.
 
심지어 '사순절(부활절 40일 전 기간)'부터 전교인을 상대로 금식기도 및 새벽기도를 실시하는 교회들도 있다. 그만큼 예수가 겪은 고난의 시간을 온 마음으로 되새겨 보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교인들도 가능하면 이 기간을 경건하게 보낸다.
 
기독교인 최영준(42.LA)씨는 "고난주간에는 퇴근 후 약속을 잡지 않는다. 최대한 일찍 잠자리에 들어 다음날 새벽기도를 간다"며 "1년 내내 새벽기도를 할 수는 없지만 고난주간만큼은 성경을 묵상하고 십자가의 의미를 되새겨보려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고난주간 가운데 맞는 금요일(4월15일)은 예수가 십자가에 달려 죽음을 맞이한 날이다. 이날 교회들은 '성금요일(Good Friday)' 특별 예배도 진행한다. 이때는 예수의 피와 살을 기념하는 '성찬식'을 거행하는가 하면 회개의 의미를 담아 이마에 십자가 모양의 재를 바르는 의식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 기간 교회들은 예배뿐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나 행사를 준비하기도 한다. 부활절 특별 음악회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 양로원 방문 등을 통해 이웃을 위해 기독교 신앙을 실천하는 시간도 갖는다.
 
고난주간이 끝나면 부활절(4월17일)이다. 이날 한인 교계에서는 부활절 연합 예배도 열린다. 남가주기독교교회협의회와 남가주목사회 등은 오는 17일 오전 6시 LA지역 주님의영광교회(담임목사 신승훈)에서 부활절 연합 새벽 예배를 개최한다.
 
요즘 젊은 세대 기독교인들은 미디어 금식 등을 통해 고난주간을 보내기도 한다.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TV 시청은 물론이고 심지어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사용도 금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끼 금식을 하며 금욕 생활을 한다.
 
기독교계 유명 문화 선교회인 팻머스의 경우 지난 2005년부터 고난주간마다 미디어 회복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팻머스는 '미디어 가려먹기'라는 주제로 젊은 기독교인들의 고난주간 동참을 장려하고 있다. 예수의 십자가와 고난에 집중하되 고난주간 기간 동안 비기독교적 문화를 멀리하고 신앙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접하자는 게 목적이다.
 
이를 위해 팻머스는 캠페인 웹사이트(http://media.ipatmos.com)를 통해 고난주간 동안 신앙에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기독교적 콘텐츠를 추천해주고 있다.
 
고난주간은 절기인가, 전통인가
교단마다 신학적으로 견해 달라
 
모든 교회가 고난주간을 철저히 지키는 것은 아니다.
 
사순절 고난주간 등은 교단 또는 신학자마다 다소 견해가 다르다.
 
쉽게 말하면 사순절과 고난주간을 비롯한 크리스마스 등은 단순히 '교회 절기' 정도로 여겨야 한다는 주장과 기독교의 소중한 전통이라는 주장이 맞선다.
 
우선 절기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적으로 묘사하는 표상일 뿐 반드시 지켜야 하는 의무는 아니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고난주간 부활절 등은 신앙의 의미를 묵상하는 기회나 계기로 삼아야지 의무적으로 특정하게 보내거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건 신학적으로 경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합동신학대학원 이승구 교수는 "사람들은 성경에 없는 것을 만들어 낸 후 그것에 종교적 의미를 부여해 이를 지켜나가는 방식을 만드는 경우가 있다"며 "종교개혁 시기의 개혁교회와 칼뱅 청교도들은 특별한 절기를 지키지 않았다. 오히려 매일 십자가의 빛 가운데서 살아가야 함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존 최 목사(라이트하우스교회)는 "사순절과 고난주간에 어떤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는 건 왜곡된 절기관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기독교에 가장 본질인 예수의 십자가와 그 의미가 특별한 절기를 통해 행위적인 참여나 교회의 독려가 아니면 그 의미가 부각되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전했다.
 
실제 한국 내 최대 교단으로서 미주 지역 한인 목회자들도 다수 소속된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합동)는 이미 수년 전부터 '사순절 절기의 비성경적 이유(84회 총회 신학전문 위원회)'를 결의한 바 있다.
 
반면 기독교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 성공회 등은 사순절 등을 특별하게 보낸다. 기본적으로 가톨릭 교회력을 기독교의 전통으로 보기 때문이다.
장열 기자 
 
 

장열 기자ㆍ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