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덴버 미술관 아시아관 전시 책임자

한국인 김현정 학예사 부임해

덴버 미술관 아시아관 전시 책임자 김현정 학예사.

덴버 미술관 아시아관 전시 책임자 김현정 학예사.

 지난해 가을에 새로 개관한 덴버미술관의 조셉 드 히어(Joseph de Heer) 아시아관에 한국인 큐레이터가 새로 부임했다. 이 아시아관은, 콜로라도 대학 볼더 캠퍼스 화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동양미술에 심취해 생전에 많은 작품을 수집했다가 일부를 덴버미술관에 기부한 고(故) 조셉 드 히어 교수를 기리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따서 설립되었다. 주인공은 샌프란시스코 아시아 미술관에서 한국미술 학예사로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재임하다 덴버 미술관으로 부임한 김현정(Hyonjeong Kim Han, 사진)씨다. 김씨는 또한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에서 부전시책임자이자 중국 및 한국 미술관장 대행으로 재임하기도 했다.  아시아 미술관에서 근무하면서 그녀는 지금까지 ‘한국 초상화의 유사성과 유산’(2021) ‘한국의  여성복’(2017-2018), 한국의 자개 작품, 조선왕조 시절의 한국미술 등을 포함해 총 7번의 전시회의 책임을 맡았다. 특히 ‘한국의 여성복’은 미국 미술관에서 열린 최초의 한국 의류 및 패션 전시회로 찬사를 받았다. 동양 미술사 전문가로서, 김씨는 미술 고문, 연구자, 강연자, 그리고 미술과 관련된 칼럼리스트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녀는 서울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 대학 산타 바바라에서도 석사 및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김씨는 미술관의 아시아 전시관을 관장하게 되며, 이 전시관에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인도, 일본, 동남아시아, 서남 아시아 및 히말라야의작품들이 전시된다. 그녀는 또한 세계적 수준의 작품들의 특별 전시회를 덴버에서 기획하고, 덴버 미술관이 보유 중인 놀라운 작품들을 전시하는 일을 맡게 된다. 김씨는 아시아 미술 가운데 특별히 한국 미술을 미 주류사회에 제대로 소개하고자 하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또 그녀는 올해 K-팝을 포함한 대중 예술, 유명한 한인 2세 현대미술작가 마이클 주, 그리고 한국의 민중미술의 임옥상 작가 등의 작품 전시회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덴버 미술관은 또 아시아관의 부책임자로 아이노어 키넌 세르보네를 임명했다. 세르보네 역시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중국 및 한국 미술 전시관에서 모자이 재단 큐레이터로 일하다 2021년 9월 1일부로 덴버 미술관에서 근무하기 시작했다.                                        
 

이하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