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로컬 단신 브리핑] 시카고 올봄 알러지 시즌, 한 달 일찍 온다 외

▶시카고 올봄 알러지 시즌, 한 달 일찍 온다
 
봄 알러지 [로이터]

봄 알러지 [로이터]

 
시카고 지역 올 봄 알러지 시즌이 예년보다 40일 일찍 시작된다.  
 
미시간대학 연구팀은 15가지의 꽃가루를 분석, 올해 시카고 지역의 알러지 시즌은 나무의 경우 최대 40일, 최소 10일 가량 일찍 시작되고 잔디와 잡초로 인한 알러지는 5~10일 가량 늦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연구를 이끈 앨리슨 스타이너 교수는 "결국 꽃가루 시즌이 전체적으로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올해는 예년과 비교 꽃가루 농도가 최대 2배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또 이산화탄소의 증가와 기후변화로 인해 식물들이 더 많은 꽃가루를 만들어내게 되고 이 같은 현상은 오는 2100년까지 지속적으로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쿡카운티 검찰, 13세-22세 총격 사살 경찰 불기소  
 
 
애담 톨리도 사건 현장 [로이터]

애담 톨리도 사건 현장 [로이터]

쿡 카운티 검찰이 지난 해 발생한 2건의 총격 사건에 연루된 2명의 시카고 경찰을 불기소하기로 했다.  
 
킴 폭스 쿡 카운티 검사장은 지난 15일 시카고 경찰 소속인 에릭 스틸맨과 에반 솔라노를 기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스틸맨은 작년 3월 29일 시카고 서부 리틀 빌리지서 달아나던 애담 톨리도(당시 13세)를 총으로 쏴 사망케 했다. 사건 이후 공개된 동영상에는 톨리도가 총에 맞기 전 들고 있던 총을 옆에 버리는 장면이 공개돼 논란이 됐다.  
 
솔라노는 톨리도 사건 이틀 뒤인 작년 3월 31일 시카고 북서부 포티지 파크에서 앤서니 알바레즈(당시 22세)를 쫒다 사살했다. 당시 알바레즈가 총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경찰이 알바레즈를 처음 멈춰 세웠을 때 어떠한 위법 행위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폭스 검사장은 "마음이 무겁다"면서도 "폭넓은 조사와 외부 기관의 추가 검토를 통해 해당 경찰관들이 악의적인 의도를 갖고 총을 발포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불기소 처분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경찰은 1초 사이 목숨이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순간적인 판단을 믿어야 하고, 톨리도와 알바레즈가 경찰을 향해 총을 쏠 수 있다고 생각했을 여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쿡 카운티 검찰의 결정에 대해 시민 단체들과 주민들은 지난 16일 쿡 카운티 검찰 사무실 앞에 모여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폭스 검사장은 흑인과 라티노 커뮤니티를 배신했다"며 "우리는 그가 책임감을 갖고 행동할 것이라고 믿었지만, 그는 재판을 진행할 어떠한 의지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톨리도의 가족은 시카고 시와 당사자인 스틸맨을 상대로 부당한 죽음에 대한 책임을 묻는 소송을 제기했다.
 
 
 
▶IL 교육노동위 CPS 마스크 착용 선택 유지 결정  
 
 
시카고 교육청(CPS)의 마스크 의무화 해제를 잠정적으로 중단해달라는 시카고 교사노조(CTU)의 요구가 거부 당했다.  
 
일리노이 교육노동위원회는 지난 16일 실시한 1차 투표에서 3대2로 CPS의 '마스크 선택 착용 방침'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CTU는 이에 대해 "우리는 계속해서 CPS 커뮤니티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CTU는 이달 초 CPS가 안전한 환경 속에서 수업 재개를 위해 작성했던 계약 내용을 위배했다며 교육 노동위원회에 '노동 고충'(Labor Grievance)을 접수한 바 있다.  
 
페드로 마르티네즈 시카고 교육청장은 "2년 만에 처음 연방, 주, 도시 차원에서 마스크 의무화 해제에 대한 같은 입장을 갖고 있다"며 "확진율이 이렇게 낮아진 상황에서 마스크를 강요하고 싶지 않다"며 마스크 착용 선택을 유지할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시카고 북부 노스사이드 호변 건물서 화재  
 
 
시카고 북부 노스사이드에 위치한 에지워터 비치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시카고 소방국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1000 웨스트 홀리우드 애비뉴 소재 6층짜리 건물에서 화재가 일어났다. 다행히 건물 입주자들은 모두 안전하게 대피,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번 화재를 매우 ‘무겁다’(Heavy)고 표현한 소방 당국은 정확한 원인과 경위를 조사 중이다. 

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