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론] '인플레' 해결할 정치인 뽑자

 인플레이션이 예사롭지 않다.  
 
한인타운 마켓만 가봐도 가격이 오르지 않은 것이 없고, 한인식당을 가도 음식값이 모두 올랐다.  
 
코로나 상황과 인플레라는 이중고 속에서 월급쟁이와 스몰비즈니스 위주로 구성된 한인 중산층은 더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인플레이션이라는 커다란 상황에 대해 한인 소비자 개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소비자 전문가들은 중산층과 유색인종 이민자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더 많이 겪고 있다고 지적한다. 비영리소비자매체 컨수머리포츠 부편집장인 페니 왕은 “미국민 90%가 가격 상승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중 가장 큰 요인은 개솔린과 식료품 가격 상승”이라며 “문제는 이번 상황을 타개할 만한 해결책이 당장은 없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하우징 관련 비용 상승이 예상되며, 이에 대해 정책 결정자들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플레이션으로 고통 받는 저소득층에게 있어 인터넷 비용이 부담이 되고 있다며, 연방정부 정보통신위원회의 아메리칸 커넥티비티 프로그램(American connectivity program)을 통해 인터넷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아메리칸 커넥티비티 프로그램 웹사이트는 ‘https://www.fcc.gov/acp '이다.
 
미국 경제난 보고 프로젝트(Economic Hardship Reporting Project)의 알리스 쿼트 소장은 “미국 내 인구 51%를 차지하는 중산층이 불안정한 상태”라며 “직장 안전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경제에 대한 불안이 계속되며 최소한의 유틸리티 및 기본 비용이 부족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중산층의 경제위기 요인 3가지로 자동차, 하우징, 의료비용 등을 들었다.  
 
특히, 쿼트 소장은 미국 근로자의 40%가 코로나19 이후로 업무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른 중산층 근로자들의 정신적 고통이 심각하다고 그는 덧붙인다.  
 
비영리단체 경제정책 연구소(Economic Policy Institute)의 자쉬 비븐스 연구소장은  “코로나 이후 인플레이션은 전국적 현상이 되고 있다. 코로나는 공급과 수요 면에서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2022년 중순이 되면 인플레가 어느 정도 약화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코로나 이후 경제 활성화를 생각해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지난 1월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되는 와중에서도 한 달 동안 47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된 것이 그 좋은 예라는 것이다.
 
그는 또 특정 인종 및 이민자 그룹이 겪는 경제적 여러움에 대해서도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흑인과 아시안 등 특정 인종은 백인 인종에 비해 실직 및 경제적 어려움을 더 많이 겪고 있으나, 주류언론은 이에 대해 주목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인플레이션 같은 전국적인 경제 문제는 정치인 등 정책 전문가들의 결단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다. 우리 한인들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없지만 올해 실시되는 예비선거와 11월 중간선거에서 한 표를 행사해 정치인과 정책 전문가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현재 한인 정치인 다수가 올해 선거에 출마하고 있고 타인종 출마자들도 한인들을 향해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이들의 공약과 배경을 점검해 경제문제와 인플레를 해결할 수 있는 주인공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이다. 

이종원 / 변호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