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론] 야권 단일화가 절실한 이유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오차 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투표일이 임박하면서 양당 지지층이 결집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야권 후보단일화가 사실상 결렬돼 예측 불허의 판세를 보이고 있다.
 
정권교체를 내세우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단일화 협상을 가졌지만 서로 상반된 입장을 보여 불발됐다고 지난 27일 윤석열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은 “협상 과정에서 공동 정부를 구성하기 위한 인수위, 정당의 역할 등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면서 “윤 후보가 안 후보에게 유감을 표명하는 사과문까지 만들어왔지만 안 후보가 새벽에 검토한 뒤 ‘이거 갖고는 신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단일화 논의가 불발된 이유에 대해 ‘신뢰의 문제’라고 했다.  
 
같은 날 안철수 후보는 유세 현장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저한테는 이순신 장군의 12척 배와 같다”며 독자 완주 의지를 밝혔다.  
 


어느 선거에나 후보단일화는 늘 거론되었고, 결과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가져왔다.  
 
지난 대통령 선거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제19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41.1%를 얻어 당선됐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24%,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21.4%,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6.8%를 얻어 낙선됐다. 만일 소위 보수진영에서 단일화를 이루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한국의 정당은 정책과 이념에서 뚜렷하게 진보와 보수로 나눠져 있다. 쉽게 양당 정치로 봐도 무방하다고 본다. 보수와 진보의 싸움인데 결국 군소 정당의 선택에 따라 당락이 좌우되어 왔다. 사실 더불어민주당은 진보 정당이요, 자유한국당이나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중도를 포함한 보수 정당이다. 중도, 보수 정당이 단일화로 하나가 되면 얼마든지 이길 수 있는데, 대의를 저버리고 각자도생하므로 국민의 지지를 분산시켜 패배를 좌초했다.
 
제15대 대선에서도 국민회의의 김대중 후보가 신한국당의 이회창 후보를 이길 수 있었던 것도 김종필 후보와 단일화가 주요 원인이었다.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도 더 좋은 기회가 있었다. 불과 1.6%포인트, 39만 표 차이로 진 것은 국민신당의 이인제 후보와 단일화를 못했기 때문이다. 이인제 후보는 19.2% 득표했다. 이회창 후보가 단일화를 이루었다면 50%를 넘기에 당선이 충분했다.
 
제16대 대선도 재도전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와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와의 양강 구도로 진행되었다. 이회창 후보는 경험이나 세력 면에서 노무현 후보보다 더 유리할 것으로 봤지만 노무현 후보와 정몽준 후보와의 단일화 성공에 힘입어 노무현 후보가 당선되었다. 단일화 되기 전 여론조사에서 이회창 후보가 노무현 후보를 5%포인트 정도 앞서 있었지만 단일화가 된 후 여론조사에서는 7%포인트가량 노무현 후보가 앞선 것이다.
 
이처럼 단일화의 시너지효과는 대단하다. 제20대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외치는 야당이 단일화 없는 상태에서 과연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인지 궁금하다.  
 
협상 내용을 놓고 정치적 득실만 따지지 말고, 두 후보가 서로 마음을 비우고, 정권교체라는 당위성으로 비전과 정책을 공유한다면 얼마든지 단일화 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도 아직은 시간이 있다.

박철웅 / 일사회 회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