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서 가상화폐 세금보고 중요하다

최근 미국 성인 인구 16% 가상화폐 투자 관심 폭증
수익도 좋지만 세금 보고 쉽지 않아 투자자들 어려움
마크 강 회계사와 한국 최고 인재들 '코인텔리' 개발
미국 세금 보고 소프트웨어 업계 최고 솔루션 평가

뉴욕을 비롯해 미국에 사는 한인들 중에 가상화폐에 투자하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가상화폐는 어떻게 투자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신문 등을 통해 많은 정보가 소개되고 있지만 세금을 어떻게 보고하는지, 특히 미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세금보고를 해야만 이득이 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많지 않다. 이에 가상화폐 세금보고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 코인텔리(cointelli.com)와 함께 관련 최신 정보를 간추려 소개한다.

 
코인텔리(cointelli.com) 웹사이트 메인화면.

코인텔리(cointelli.com) 웹사이트 메인화면.

 
 
미국 성인 인구의 약 16%가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세청(IRS)이 2014년 가상화폐 거래 과세 규정을 처음 마련한 후 투자자들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연방정부의 단속이 강화됐다. 연방정부는 작년에 체납 세금으로 인한 소득 가능성에 대해 확신하고 가상화폐의 탈세자들을 단속할 수 있도록 IRS에 800억 달러를 추가로 제공한 바 있다.  
 
그러면 가상화폐를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납세자의 거래, 소득 정보를 매년 1099-K, 1099-MISC 등의 양식을 통해 IRS에 보고하고 있다. 또한 납세연도 2023년부터 1099-B 양식을 통해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양도소득이 자동으로 IRS에 보고된다. IRS에서는 이미 납세자의 가상화폐 거래 정보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고, 이는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이다.  


 
가상화폐 세금보고는 다양한 거래소의 매우 복잡한 거래내역을 보고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세금보고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세금보고를 위한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나와 있지만 가상화폐 세금보고를 잘하기 위해서 어떤 소프트웨어를 선택해야 하는지 투자자들은 혼란스럽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문답식으로 설명하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한국어 거래소 및 원화 지원, 한국어 고객의 요구를 지원하는가=미국의 한인 투자자가 한국 거래소(Upbit/Korbit/Bithumb)를 이용해서 투자하고 있다면 이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현재 시장에서 유일하게 코인텔리(cointelli.com)에서는 한국 거래소와 원화 거래내역 불러오기를 지원한다. 또한 코인텔리는 문제가 생겼을 때 한국어로 고객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거래소에서 거래내역을 오류 없이 정확하게 불러올 수 있는가=가상화폐 세금보고 소프트웨어에서 첫 번째 단계는 여러 거래소와 코인 지갑에 흩어져 있는 자신의 거래내역을 한 곳에 모으는 임포트(import) 과정이다. 이 과정은 간단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첫째, 얼마나 많은 거래소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는지에 대한 커버리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거래소나 월렛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식 중 CSV 파일로 불러오는 방식이 속도가 빠르고 불안정하지 않아 권장되며 API 키를 이용하는 방식보다 불러와야 하는 데이터가 많아서 정확도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CSV 파일을 통한 임포트가 지원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업체별 거래소의 CSV 파일 임포트 지원 및 작동 검증 결과. 코인텔리 리서치팀. 2022년 2월 5일 기준.

업체별 거래소의 CSV 파일 임포트 지원 및 작동 검증 결과. 코인텔리 리서치팀. 2022년 2월 5일 기준.

 
둘째, 거래소 별로 거래 내역을 불러올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 가상화폐 세금보고 소프트웨어에서 이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추어 새로 업로드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코인텔리는 각 거래소나 지갑 별로 거래내역 불러오기를 가장 쉬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어 세금보고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셋째, 데이터 손실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가상화폐 종류는 1만 개가 넘고 가상화폐의 거래 유형(매수·매도·캐시백·이자 등)도 수십 가지가 있다. 그런데 이 가상화폐의 표기와 거래유형의 표현 방법이 거래소마다 모두 달라 어떤 곳에서는 BTC, 또 다른 곳에서는 XBT라고 표기한다. 대부분의 가상화폐 세금보고 소프트웨어에서는 거래내역 가져오기를 해보면 잘 쓰지 않는 거래유형의 경우 계산을 무시해버려 고객의 데이터가 손실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넷째, 거래내역 가져오는 과정에서 블록체인, NFT, 이더리움 등 최신 가상화폐들을 제대로 불러오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거래내역을 가져오고 나서 삭제했을 때 삭제가 안 되거나 수수료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면 세금을 불필요하게 많이 낼 수도 있다. 코인텔리에서는 수수료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있는 그대로 쓰지 않고 거래소 데이터를 해부하여 수수료 값을 추출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거래내역 가져오기에서 오류 여부와 정확도를 검토하는 기능은=세금 보고서를 뽑아내기 전에 검토(review)하는 과정을 거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모든 거래는 동일한 방식으로 세금이 매겨지는 것이 아닌데, 거래유형에 따라 어떤 거래는 양도소득 또는 일반소득이 되기도 하고, 어떤 거래는 세금에서 제외되기도 한다. 하지만 거래소에서 준 최초의 데이터는 이러한 세세한 유형이 명기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 부분을 바로잡지 않으면 세금이 과하게 책정되는 항목도 있는데 이것을 바로잡는 검토 과정이 꼭 필요하다. 코인텔리의 경우 검토하는 과정을 수동과 자동 두 가지 방식으로 제시하여 사용자가 게임 하듯이 쉽게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세금 보고서 작성 후에 기존 세금보고 소프트웨어에 쉽게 연동해서 보고할 수 있는가=세금보고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받는 최종 결과물은 Form-8949와 같은 세금 보고서이다. 하지만 많은 소프트웨어에서 보고서를 발급받는 단계조차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불명확한 경우가 많다. 코인텔리는 TurboTax와 TaxAct에 바로 업로드할 수 있는 형태로 보고서가 제공되며 ‘회계사에게 보내기’ 버튼 하나로 회계사에게 쉽게 전송할 수 있다.  
 
◆거래 수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다르지 않는가=시중에 있는 가상화폐 세금보고 소프트웨어는 아직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단계다 보니 50~200달러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가격대는 주로 거래내역 수에 따라서 등급이 나뉘어 거래내역이 년간 1000회만 넘어도 100달러 이상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2021년에 매주 20번씩 거래했다면 연간 1000회가 넘어 처음 확인한 금액보다 2배 이상의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코인텔리는 거래수에 상관없이 같은 가격으로 제공된다. 2월간은 방문 고객 전원에게 50%의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추천자와 사용자에게 20% 할인이 제공된다. 이처럼 가상화폐의 세금보고는 소프트웨어 선택이 아주 중요하다.
 
코인텔리는 미국 공인 회계사인 마크 강 회계사와 프로그램 엔지니어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실제로 지난 5년간 미국 내 세금보고 경험을 토대로 코인에 관한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출시했다. 고객이 기존의 제품에서 불편함을 호소했던 내용들을 보완하여 정확도, 편리성, 유용성, 사용 가격을 만족시켰다.    
 
무엇보다 세금 신고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자동으로 리뷰하고 수정하는 기능을 갖춰 가장 정확하고 편리한 가상화폐 세금 보고를 준비할 수 있게 했다. 흔히 사용하는 터보택스와 쉽게 연결될 뿐만 아니라 고객이 한 번의 시도에 완벽한 보고서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이미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이라면 있는 사실 그대로 정확하고 편리하게 세금 보고를 가능하게 한 코인텔리 프로그램의 혜택을 활용해보기가 권장된다.
 
박종원 기자
 
park.jongwon@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