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선후보, 내일 2차 토론…尹 '적폐수사' 발언 격돌 예상(종합)

고침내용 : [[대선 후보, 내일 2차토론 대격돌…尹'적폐수사'발언 공방 전망] 기사 전반적으로 보완함.]대선후보, 내일 2차 토론…尹 '적폐수사' 발언 격돌 예상(종합)
'대장동 난타전'도 관전 포인트…코로나·청년정책 놓고서도 공방 전망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류미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0일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고 방송 6개사가 주관하는 2차 TV 토론을 하루 앞두고 전략 점검에 나섰다.
지난 3일 첫 토론 이후 8일 만에 열리는 이번 토론에서는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요구까지 나오면서 대선 정국의 '뜨거운 감자'가 된 윤 후보의 '집권시 전(前) 정권 적폐 청산 수사' 발언을 둘러싼 난타전이 예상된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등에 따르면 11일 서울 충무로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오후 8시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되는 토론은 ▲ 2030 청년 정책 ▲ 자유 주제의 주도권 토론 ▲ 코로나 방역 평가와 피해 대책 ▲ 정책 관련 주도권 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 가운데 관심을 끄는 것은 주도권 토론이다.
이재명 후보를 비롯한 다른 후보들은 윤 후보에게 '집권시 적폐청산 수사' 발언의 진의를 캐물으면서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다.
전날 "듣기에 따라서는 정치보복을 하겠다, 이렇게 들릴 수 있는 말씀"이라고 비판했던 이 후보는 이날은 "후보가 정치 보복을 사실상 공언하는 것은 본 일이 없다"면서 발언 수위를 높였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까지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한 만큼 이 후보는 윤 후보에게 말을 잘못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그에 합당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윤 후보는 일반론적 언급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이날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며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에도 "내가 한 것은 정당한 적폐 처리고, 남이 하는 건 보복이라는 그런 프레임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윤 후보가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서도 추가 공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선대본부 관계자는 "이 후보가 지난 토론 때처럼 억지 역공으로 질문을 회피했지만, 두 번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정책 토론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하나하나 해명하다 보면 남는 것은 결국 국민의 기억 속에 남는 것은 대장동 공방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이재명 윤석열 후보간 공방이 격화할 경우 배우자 관련 질문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정책토론에서 이 후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최다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위기관리' 능력을 부각하고, 캐스팅보트로 꼽히는 2030 세대를 위한 부동산·일자리 등 공약도 다시 한번 제시할 방침이다.
민주당 선대위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정책본부, 전략본부 실무진이 대거 참여하는 화상 회의를 열고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했다.
윤 후보는 정책·공약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일 잘하는 보수정당' 주자로서 역량을 확실히 각인시키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청년 당직자들이 후보의 취약점을 지적해 대응하도록 하는 '레드팀' 방식 훈련도 거론된다.
윤 후보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점도 적극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의사·IT 기업가 출신의 안 후보는 코로나19 방역 문제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과학기술국가'로의 대전환을 이끌 적임자로서 미래 비전도 제시할 계획이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된 공약을 최대한 선명하게 부각, 진보정당 주자로서의 면모를 강조할 방침이다.

 
ai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