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체계적인 계획으로 성공적으로 투자를 하는 법 [ASK미국 생명보험/은퇴-김혜린 재정플래너]

▶문= 투자를 항상 성공적으로 이끄는 '마술적 해법'이 있나요?
 
▶답= 체계적인 투자계획과 함께 점차 실수를 줄여 나가는 것이 투자를 성공으로 이끄는 비결이다. 다음은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의 유형들이다. 투자를 하고 있다면 본인은 어떤지 한 번쯤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1. 투자 목적이 불분명한 투자 - 자신의 투자 목적이 자산의 증식 혹은 보전인지 또는 투자를 통해 고정적인 수입원인지 결정하지 않은 채 다른 사람들의 투자방식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마다 투자 목적이 다르듯 투자방식도 목적에 따라 다르게 선택돼야 한다. 2.단기 차액만을 노린 투자 - 단기간 내 터무니없이 높은 수익을 욕심내는 투자는 투기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 부족 - 주식. 채권. 뮤추얼 펀드. 보험 등 각 투자플랜들이 어떻게 본인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는지 이해 못하고 한쪽으로만 치우치는 경우는 좋은 투자라 할 수 없다. 본인의 재정계획을 위해 어떤 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는지 각 플랜별 포트폴리오 전체에 대한 장단점 등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4.투자 목적과 상이한 포트폴리오 구성 - 재산의 보전을 주목적으로 하는 투자가가 주가의 등락이 심한 성장형 주식에 몰빵을 하거나 반대로 진취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사람이 고정된 수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투자 목적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5.적절치 못한 분산투자 - 한 분야에 집중된 편중 투자도 문제지만 지나친 분산투자도 곤란하다. 6.세금을 고려하지 않은 투자 - 높은 위험을 감수하고 고수익을 노린 투자를 했으나 세금을 공제하고 나면 수익이 형편없는 경우도 있다. 세금 감면과 연기가 가능한 투자방식을 고르거나 세후 수익률이 높은 투자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7.투자의 시간적 가치에 대한 이해 부족 - 물가 상승 고려치 않거나 배당금 수입의 복리 작용을 이해하지 못한 채 단순한 수익률만 가지고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물가 상승률이 반영된 실질적인 수익률과 재투자를 통한 복리 수익률을 파악한 후 투자해야 한다. 8.비현실적인 기대감 - 위험은 원치 않으면서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건 불가능하다. 위험률과 수익률은 같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본인이 감수할 수 있는 위험 포용 한도를 결정한 후 그에 상응한 현실적인 수익을 기대해야 한다.
 


▶문의: (949)533-3070

김혜린 재정플래너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