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외유권자 등록 막판 급증

하루 1000명도…8일 마감
LA총영사관 1만명 돌파 예상
투표소 확대 정개특위 통과

제20대 한국 대통령 재외선거 유권자 등록 8일 마감을 앞두고 신청이 급증하고 있다.  
 
6일 LA재외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주 들어 하루 평균 재외국민 500~1000명이 유권자 등록 신청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기준 LA총영사관 관할지역 재외유권자 등록은 7000명을 넘어섰다. 영구명부 약 2112명까지 합치면 마감일까지 총 1만 명(추정 유권자의 약 5%)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범진 LA재외선거위원장은 “LA지역은 재외유권자가 지난 총선(21대 총선 8055명) 때보다는 많이 등록했지만, 19대 대선 등록(1만3631명)에는 못 미칠 것 같다. 한국 국적자는 서부시간 기준 8일 자정까지 인터넷 등으로 유권자 등록이 가능한 만큼 최대한 많은 분들이 참정권을 행사해 달라”고 강조했다.
 
재외국민 한인들도 막판 등록에 한창이다. 6일 재외유권자 등록을 마친 유니스 김(LA, 35)씨는 “한국 국적자로서 법이 보장한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들었다”며 “하지만 아직 누구를 뽑아야 할지는 결정 못 했다. 대선 후보끼리 비방전을 너무 하는 것 같아 관심이 떨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공관별 추가투표소 확대 가능성도 커졌다. LA총영사관 관할은 이미 발표한 투표소 3곳(LA·OC·SD) 외에 1곳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6일(한국시간) 국민의힘 재외동포위원장인 김석기 의원 측은 전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에서 재외공관별 추가투표소 확대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김석기 의원실은 여야 합의에 따라 11일 국회 본회의에서 개정안이 통과될 것이라고 전했다.  
 
공직선법 개정안 내용에 따르면 재외공관 투표소 외에 재외국민수 3만명당 투표소 1개소를 추가 설치할 수 있다.  
 
기존 재외국민수 4만명당 투표소 1개소인 추가 기준을 완화했다. 또한 추가투표소는 최대 2개소에서 3개소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재외국민수 약 25만 명인 LA총영사관은 공관투표소 1개소 외에 추가투표소를 3개소까지 설치할 수 있다. LA재외선거관리위원회 측은 개정안이 1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회의를 열고 추가투표소 1개소를 결정할 예정이다. 남가주 외에 네바다주, 뉴멕시코주, 애리조나주에 추가투표소가 설치될지 주목된다.  
 
 

김형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