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문가 칼럼] ‘당신의 문제를 들고 오세요’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것저것 할 일이 꽤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관계가 늘어나며 그 할 일의 목록이 자연스레 늘어남은 잘 눈치채지 못합니다.  
 
몸을 건강히 유지하기 위해 사야 할 운동복과 트레이닝 센터의 스케줄을 맞추는 것도 신경 써야 합니다. 지인들의 생일에 적절한 기프티콘을 보내거나 축하 파티에 어울리는 옷을 고르는 것 역시 풀어야 할 숙제가 됩니다. 외로움을 덜어줄 반려동물의 건강을 챙기고 먹거리를 준비하는 것 역시 내가 해야 할 몫입니다.  
 
이처럼 일상의 문제들은 작은 것부터 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쉼 없이 다가옵니다.
 
최근 저의 생각을 책으로 묶어 펼쳐내었습니다. 매체를 통해 넓게 알린 후 제가 한 일은 훌륭한 서점들이 개최하는 작은 모임들에 나가 직접 독자 여러분들을 뵌 것입니다.  
 


한 시간 남짓 읽으신 분들이 온라인으로 되돌려준 메아리를 모티브로 강연을 했습니다. 제가 보낸 메시지가 읽은 이들의 마음을 담고 다시 돌아오면 그 반향을 통해 우리 시대의 이슈와 각자의 삶의 문제를 읽어낼 수 있습니다. 돌아오는 음파를 통해 지형을 이해하는 박쥐와 같이 말입니다. 강연에서는 메아리를 만들어낸 표현을 처음에 궁리하게 된 배경과 연유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강연이 끝나고 난 후 현장의 분들에게 질문을 받았습니다. 처음엔 책의 내용에 대해 묻기 시작한 질문은 어느새 각자의 삶으로 자연스레 확장됩니다. 노력을 했지만 원하는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아 느끼는 초조함, 변화가 너무 빨라 적응이 어려움에 대한 토로, 지금의 삶은 영위해 나가고 있지만 이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밀려드는 불안감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다음으로 삶의 일정한 단계를 지나며 누구나 부딪히는 선택의 문제들, 관계와 의무에서 자유롭고 싶은 열망, 나는 어찌어찌 살아왔는데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걱정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몇 군데 강연에서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는 것을 보며 우리 삶이 얼마나 고단한지, 그리고 그 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위해 각자가 얼마나 외롭게 노력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질문에 대해 제가 정답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남들 역시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음을 수 많은 데이터를 통해 알게 되었기에 다른 이들의 고민과 시도에 대해 알려드리는 것은 해 드릴 수 있었습니다.  
 
타인 역시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아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됩니다. 그들의 시도와 그 결과들을 알게 된다면 나의 삶 속 결정에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며칠 전 새해 시작에 반가운 메일을 받았습니다. 저와 짧은 시간 동안 깊은 공부를 함께 한 분이 본인의 새로운 항로를 정했다는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제 강연이 도움이 되었다는 말씀에, 저는 축하의 메시지와 함께 제가 한 일은 없고 스스로 답을 찾으신 것이라 전해드렸습니다.  
 
사실 그러합니다. 제가 한 것은 그분의 문제에 귀를 기울이고 해결하기 위한 생각을 함께 해 드린 것 뿐입니다. 그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망망대해 속 작은 구명보트에 타고 있는 이에게 바닷새가 물고 온 작은 잎사귀는 희망이자 방향에 대한 확신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YOB(Bring Your Own Bottle)는 각자 마실 술을 들고 와서 함께 저녁을 들며 이야기를 하는 문화를 말합니다. 이처럼 각자의 문제를 들고 와서 함께 이야기해 보는 일도 흥미로울 듯 합니다.
 
같이 푸는 문제는 더 멀리 볼 수 있으니 각자의 문제를 들고 만나는 것, BYOP(Bring Your Own Problem)는 어떨까요.  
 
현명해진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더 나은 삶의 출발점의 새해가 되기를 희망해봅니다.
 

송길영 / 마인드 마이너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