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셸 박 스틸·영 김 의원 선거구 변화 가능성 크다

LA 한인타운 연방하원·주의회도 단일화
가주 연방하원 의석 53개서 52개로 줄어
선거구 재조정 완료…라티노 영향력 커져

LA시와 LA카운티 선거구에 이어 한인타운을 관할하는 캘리포니아주 상·하원 선거구와 연방하원 선거구도 하나로 통합됐다.  
 
이에 따라 가주에서 진행된 선거구 재조정 과정이 1년 만에 마무리 짓게 됐다.
 
가주시민선거구재조정위원회(CCRC)에서 20일 통과한 최종 지도안에 따르면 가주 상·하원 선거구와 연방하원 선거구에도 LA한인타운 구획이 하나가 됐다. CCRC는 오는 27일까지 최종안을 가주 총무국에 제출할 예정이며, 채택되는 대로 내년 선거부터 적용된다.
 
이날 통과된 최종 지도안에 따르면 한인타운은 지미 고메스 연방하원이 관할하는 34지구에 모두 포함된다.  
 
또 올림픽 불러바드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나뉘었던 한인타운 주 상원 선거구는 마리아 엘레나 두라조 상원의원이 관할하는 24지구에 포함됐다. 주 하원 선거구도 미겔 산티아고 의원이 관할하는 53지구에 모두 편입됐다.
 
앞서 CCRC는 한인타운 선거구가 일부 분리된 지도안을 검토해왔다. 이 때문에 한인타운선거구재조정 태스크포스(Ktown-RTF)는 한인타운을 관할하는 주 상·하원 선거구와 연방하원 선거구도 하나로 통합시켜달라는 의견을 제출하며 선거구 재조정 과정에 참여해왔다.  
 
LA한인타운에서 활동하는 1.5세와 2세 중심의 비영리재단 대표들이 올 3월 결성한 Ktown-RTF는 그동안 LA시 선거구 내 한인타운을 단일화시키는 작업을 벌여왔다.  
 
LA시는 지난 7일 한인타운 전체를 10지구에 포함한 최종 지도안을 만장일치로 통과〈본지 12월 8일자 A-1면〉시켰으며, 에릭 가세티 시장의 서명으로 현재 한인타운은 10지구로 단일화된 선거구가 적용되고 있다.  
 
LA타임스는 21일 자에 이번 선거구 재조정으로 라틴계 유권자의 파워가 더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이번에 재조정된 52개 연방하원 선거구의 3분의 1은 라틴계 유권자가 다수인 선거구가 됐다.  
 

캘리포니아시민선거구재조정위원회(CCRC)가 공개한 연방하원 선거구 최종 지도에 따르면 그동안 캘리포니아 연방하원 의원은 53명이었으나 인구 감소에 따라 이번에 52명으로 줄어들게 됐다. 이에 따라 2024년 대선 때도 캘리포니아 대의원이 상원의원 2명을 포함한 55명에서 54명이 된다. 오렌지카운티(OC) 연방하원 의원 수가 7명에서 6명으로 줄어들면서 지역구 변경이 클 수밖에 없다.  
 
아직 주민 의견 수렴 기간이 27일까지 이어질 계획이라 변경 여지는 남아있지만, 공화당 한인 의원들인 미셸 박 스틸(현 48지구)과 영 김(현 39지구)이 내년에 출마할 선거구 지도가 바뀌게 될 것이 확실시된다.    
 

OC레지스터는 박 스틸 의원이 리틀사이공을 비롯한 OC 북부지역 선거구 출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새 선거구는 민주당 성향이 5%p 높지만, 아시안 유권자가 38%나 된다.  
 

반면 박 스틸 의원이 거주지인 실비치를 비롯해 해변가 도시를 유지하고 싶어할 경우 민주당 스타 의원 케이티 포터와 맞붙을 수 있다. 해변 도시 선거구도 1%p 민주당 우세 지역이다. 또 OC레지스터는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영 김 의원의 경우 공화당 강세 지역인 랜초미션비에호 북부지역을 비롯해 요바린다와 샌버나디노카운티의 치노힐스 포함 선거구 출마 가능성이 높다고 예견했다.    
 

이들 의원의 선거 컨설턴트 샘 오는 “두 의원 모두 연방의회 최종 지도가 결정된 후 출마 선거구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방하원 선거구 새 지도는 오는 27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또 새 선거구는 당장 내년 6월 7일 예비선거와 11월 8일 본 선거부터 적용된다.

장연화·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