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스터샷 접종 너무 더뎌 우려감

오미크론 확산 빠른데 6명 중 1명만 맞아
65세 이상 취약층 접종률 절반 겨우 넘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빠르게 번지고 있지만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의 접종 속도가 늦어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미국인 중 부스터샷을 맞은 사람이 6명 중 1명에 머물고 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뒤 6개월이 지나 부스터샷 자격이 주어진 성인들로 범위를 좁히면 약 30% 정도만 부스터샷을 맞았다.
 
특히 가장 취약한 연령대로 꼽히는 65세 이상 인구를 봐도 부스터샷 접종률은 50%를 조금 넘긴 수준이다.
 


신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뉴욕시에서도 800만 명이 넘는 인구 가운데 18.8%인 약 150만 명만 부스터샷을 맞은 것으로 파악됐다.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는 오미크론 변이가 통상적인 백신 2회 접종으로 형성된 보호 효과를 회피(돌파 감염)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런 지체는 걱정스러운 것이다.
 
오미크론 감염을 막으려면 부스터샷까지 맞아야 안전하다고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을 비롯한 과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그러나 부스터샷 접종 기회는 대형 스포츠 경기장 등을 대규모 백신 센터로 전환해 문 열었던 올봄보다 크게 제한돼 있다.
 
캘리포니아주 옥스나드에 사는 한 주민은 백신 접종소가 4곳 있는데 이 중 주말에 백신을 접종하는 곳은 1곳뿐이고, 올해 연말까진 주말 예약이 꽉 찬 상태라고 말했다. 이마저 다른 1곳도 올해 말까지 빈 자리가 전혀 없는 상태다.
 
부스터샷 접종 독려가 외려 백신에 대한 거부감만 더 키웠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 주민들은 3회 접종까지 들고나와서도 여전히 (바이러스를) 잡을 수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4회, 5회, 6회 접종까지 갈 거냐”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백신을 맞지 않았지만 대신 열심히 마스크를 쓰고 다닌다고 밝혔다.
 
부스터샷을 맞고도 여전히 혼란스러워하는 경우도 있다. 한 80대 노부부는 부스터샷까지 맞았지만 여전히 보호 효과가 충분한지 확신이 안 서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러 응급치료 클리닉에 온 경우도 있다.
 
한편 미국은 전체적으로 코로나19 관련 대부분의 데이타가 계속 오름세다. 17일 기준 최근 7일간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2주 전보다 20% 증가한 12만5838명이었다. 또 하루 평균 입원 환자도 18% 늘면서 6만8600여명이 됐고, 하루 평균 사망자는 15% 많아진 1284명으로 집계됐다.
 
이 때문에 최근 뉴욕은 코로나19 검사소에 긴 줄이 늘어서고 식당은 문을 닫는 한편 브로드웨이의 공연이나 크리스마스 파티가 취소되면서 다시 백신이 없던 작년으로 되돌아간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은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