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명문대, 도전적인 커리큘럼 원해…AP과목 7~12개 수강 목표 세워야

[대입 들여다 보기]

 아이비리그급 명문대학에 합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표준시험 점수가 높고, GPA가 완벽하다고 해도 합격이 보장되지 않는다. 그래서 ‘도대체 이런 탑 대학에 입학 허가를 받으려면 뭘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질문이 쏟아진다.  
 
여러 질문들 중 하나는 고등학교에서 수강하는 수업의 강도에 대한 것이다.  
 
경쟁이 치열한 명문 대학들에 합격하려면 몇 개의 AP 클래스를 들어야 충분할까? 남보다 더 많은 AP 수업을 들으면 합격 가능성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아이비리그급 엘리트 대학들은 지원자들이 몇 개의 AP 수업을 수강하길 기대할까?  
 
정답은 콕 집어서 말하기 어렵다. 명문대학 합격은 비밀 공식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명문대학들은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학생들을 원한다. 내가 다니는 고등학교가 AP 수업들을 제공한다면 이들 수업을 들어야 한다는 말이다. 학교가 AP 수업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다. 처한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 기회에 도전하라는 의미다. 학교에 AP 수업들이 아주 많이 있다면, 7개에서 12개 정도는 수강하겠다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  
 
먼저 9학년 때 천천히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AP 수업의 강도가 어떤지 경험한다는 취지로, 심리학이나 휴먼 지오그라피 같은 과목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차츰 AP 수업의 난이도와 공부량에 익숙해지면 10학년 때 다른 AP 과목을 1~2개 추가할 수 있다. 11~12학년에는 각각 3~4개는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등학교에 몇 개의 AP 수업이 있든, 명문대학에 지원하고 싶다면 가능한 가장 도전적인 수업 스케줄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나의 수업 스케줄이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을지 확신이 안 선다면 카운슬러와 상담하도록 한다.  
 
대학 입시는 경쟁이 치열하다. 다른 지원자들과 내가 비교될 수밖에 없다.  
 
내가 재학 중인 고등학교 학생들이 나와 같은 대학에 지원했다면, 그 학생들과도 비교된다. 그러므로 다른 학생들과 비교할 때 내가 택한 수업들의 난이도가 높은지 꼭 확인해야 한다.  
 
명문대학들은 고등학교에서 AP 과목을 몇 개나 들어야 경쟁력이 있는지 명시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도전 정신이 있고 기회를 극대화하는 학생을 찾는다.  
 
프린스턴 대학의 어드미션 웹사이트는 “우리는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난이도 높은 수업들을 들으면서 도전하는 것을 좋은 신호로 해석한다. 모든 고등학교가 같은 수업들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나 입시에서 강력한 후보는 자신의 고교에서 제공되는 학업적인 기회를 최대한 이용하는 학생이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컬럼비아 대학도 “우리는 지원자가 강도가 센 수업들을 수강하면서 지적인 성장을 열심히 추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트머스 대학 역시 “가능한 가장 도전적인 커리큘럼을 해낸 학생들을 원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명문대학들이 특정 AP 과목을 선호할까?  
 
AP 수업을 선택할 때 두 가지 요소를 우선순위에 둬야 한다.  
 
첫째, 나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수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강점은 대학에서 전공으로 이어지거나 미래의 직업이 될지도 모른다. 대학의 특정 프로그램에 지원한다면, 대학은 내가 그 분야의 공부를 대학 수준으로 실행해낼 만한 능력을 갖췄는지에 대한 증거를 보고 싶어한다.
 
둘째,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수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고등학교의 일반 수업들 중에 심리학이나 음악이론 같은 것은 흔하지 않다. 그러므로 이런 주제나 분야에 흥미를 느낀다면, 관련 AP 수업을 듣는 것이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명문대학들은 때론 핵심 과목의 AP 수업을 선호한다.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영어, 수학, 과학 등 핵심 과목이기 때문이다.  
 
AP 테스트에서 고득점을 얻을 경우 대학으로부터 크레딧을 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하버드 대학은 유럽 역사나 화학 AP 테스트에서 만점인 5점을 받으면 8 크레딧을 준다.  
 
핵심 커리큘럼과 관련된 AP 클래스를 많이 듣고, 해당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