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과학실험으로도 겨울방학 알차다
[Education Bridge]
집에서 하는 과학 프로젝트
실험 전반 설명 구글서 해결
중고생은 독서에 올인 해야
미국의 겨울방학은 짧다. 더욱이 크리스마스 연휴가 포함돼 있어서 더욱 짧게 느껴진다. 하지만 나름 유용하게 보낼 수 있는 황금같은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역시 하기 나름이라는 얘기다. 거창하고 크게 의미있는 방학이 아니라도 짧지만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 방학을 계획해보자.
본문여름방학 같이 긴 프로젝트를 할 수 없으므로 겨울방학에는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과학실험을 추천할 수 있다. 특히 저학년일수록 과학에 흥미를 이끌어 ‘놀이인줄 알았는데 과학이었네’라는 얘기가 나오면 성공이다.
물론 이런 과학실험을 통해서 자녀를 꼭 과학자로 키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원인과 결과가 제대로 나오는 과학실험은 수학과는 다른 논리력, 상상력, 인지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나중에 변호사나 기업가를 시키고 싶은데 과학자 하겠다고 하면 어쩌나 하는 학부모들의 우려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과학을 잘하면 특허 변호사가 될 가능성도 높다고 말한다.
쉬운 과학실험은 우선 벽에 스파게티 한 접시를 던지거나, 목욕물에 거품을 불어넣거나, 블록을 복잡한 타워에 쌓아 한 번의 큰 타격만으로 무너뜨리는 것도 포함된다. 나이가 있으면 무료 온라인 코딩 수업에 등록하여 현대의 디지털 세계, STEM 여름 캠프에서 한 발 더 나아가게 할 수도 있다. 실제로 집 주변에 있는 물건을 사용해 집에서 매우 놀라운 실습 과학 실험을 할 수 있다.
예전과 달라진 것은 실험에 대한 특별한 설명을 굳이 부모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구글에게 물어보면, 실험의 구체적인 방법과 이유, 과학적 원리를 자녀에게 영어로 설명해준다.
◆ 집에서 하는 과학 실험
-용암램프: 컵에 들어 있는 물 위에 식물성 기름을 붓고 소화제 알카셀처를 넣어 용암램프를 만들면 기름 덩어리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거품 얼리기: 기온이 한 자릿수 이하로 떨어지면 실외에서 비누 거품을 불고 얼어붙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
-보이지 않는 잉크만들기: 레몬 주스를 사용해 불에 올려 놓았을 때만 볼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잉크를 만들 수 있다.
-풍선채우기: 이산화탄소를 만들어 풍선을 채울 수 있다.
◆생활용품 이용한 과학실험
-탄산만들기: 얇게 썰은 레몬에 식용 색소 한 방울과 베이킹 소다를 조금 넣어 화려한 탄산반응을 만들 수 있다.
-버터만들기: 생크림을 저어 버터를 만들어 본다.
-수제아이스크림 만들기: 봉지에 소금, 얼음, 생크림, 설탕을 넣고 농도가 적당해질 때까지 흔들어 만든다.
-물과 기름 섞어보기: 물에 기름을 부어 실제로 섞이지 않는지 확인해본다. 다양한 액체를 섞어 무지개 줄무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소금물에 달걀 띄우기: 물이 들어 있는 그릇에 소금을 넣어 달걀이 뜨거나 가라앉는 것을 실험해 본다.
-우유 고체로 만들기: 식초를 사용하여 우유를 플래스틱과 같은 고체 물질로 만들 수 있다.
-효모효과 알아보기: 빵 반죽을 만들어 여러 그릇에 나눠 효모가 번성하는 환경을 확인해 본다. 집 밖, 집 안, 어두운 곳, 밝은 곳에서 가능하다.
-곰팡이 키워보기: 어두운 곳에서 봉지에, 햇빛 아래에서 봉지에, 야외에서, 냉장고에서 등 다른 환경에 빵조각을 넣어 곰팡이를 키워본다. 어느 곳이 먼저 곰팡이가 생기는지 볼 수 있다.
-미각으로 음식 식별: 눈을 감고 코를 막고 미각으로 음식을 식별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혀 미뢰 지도만들기: 면봉을 다양한 맛에 담그고 혀의 다른 부위에 닿게 해서 미뢰를 확인해 미각 지도를 만들어본다.
-음식의 지방 함량 확인: 갈색 종이 봉지로 음식을 닦아서 지방 함량을 조사할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은 기름진 부분이 남고 과일과 채소는 흔적을 전혀 남기지 않는다.
◆야외 및 자연 과학 실험
-콩 키우기: 투명한 컵에 콩을 키워 뿌리가 자라고 줄기가 자라는 모습을 지켜본다.
-물병악기 만들기: 다양한 양의 액체가 담긴 병을 한 줄로 세운 다음 입구를 불어서 다양한 소리를 듣는다.
-해시계 만들기: 막대기를 수직 위치에 놓고 그 주위에 매시간 표시하는 해시계를 만들어 본다.
-낚싯줄 커터: 낚싯줄로 얼음을 절반으로 자른다. 인공 압력이 자연 공기보다 빨리 얼음을 녹인다.
◆거품이 일어나는 과학실험
-화산만들기: 베이킹 소다, 식초, 글리터를 섞어 반짝이는 화산을 만들 수 있다.
-멘토스 폭발: 다이어트 콜라와 멘토스를 섞어 폭발을 지켜볼 수 있다.
-풍선 팽창시키기: 팝락스 캔디를 소다병에 넣고 풍선을 입구에 물리면 팽창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동전닦기: 다양한 세척 용액을 이용하여 동전을 반짝거리게 만들 수 있다.
◆어린이 위한 물리 과학 실험
-표면장력 배우기: 식용 색소를 우유에 떨어뜨려 표면 장력에 대해 배우고 비누를 넣으면 색이 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밀도 개념: 목욕하면서 밀도의 과학적 개념을 탐구할 수 있다. 비누 보트가 뜨는 것으로 밀도를 알 수 있다.
-탑쌓기: 빨간색 파티 컵과 종이를 사용하여 높은 탑을 세워 볼 수 있다.
-종이비행기 실험: 종이 비행기를 접은 다음 모서리를 구부려 비행 경로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에너지 전달 관찰하기: 공을 다른 공 위로 바운스하여 에너지가 위 공으로 전달되고 아래 공을 ‘죽은’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을 관찰해보자.
-구심력 관찰: 로프에 물이 담긴 양동이를 뱅글뱅글 수직으로 회전시켜 구심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더 쉬운 과학 실험
-달걀 보호실험: 깨지지 않도록 달걀을 담을 용기를 만든 다음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 테스트한다.
-풍선 증폭실험: 풍선을 귀에 대고 소리를 증폭시켜 보자.
-정정기 실험: 옷에 풍선을 문지르거나 양말로 카펫을 문질러 정전기를 만든 다음 재빠르게 손으로 만진다.
-젤리 키우기: 젤리를 물, 소금물, 식초에 넣으면 젤리곰이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얼음으로 병깨기: 플라스틱 병의 가장자리까지 물을 채우고 냉동실에 넣는다. 얼음이 팽창하기 때문에 몇 시간 안에 플라스틱 병이 깨진다.
◆중고생은 독서로 상상력을
전문가들은 짧은 겨울방학에 중고생들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대신 책을 읽도록 독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틀리지 않는 것이 책읽기다. 학과 공부이외에는 독서에 올인하는 게 맞다.
또 나중에 대학에 들어가도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이 좀 더 편한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다. 짧지만 알찬 겨울 방학은 제대로된 독서를 통해서 이뤄질 수 있다.
장병희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