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가주 인력난 지속 경제회복 빨간불

노동통계국 10월 보고서 "노동 참여율 61%"
일자리 창출 1위에도 실업률 7.3% 가장 높아

가주의 일자리 회복 추세가 전국 선두권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경제회복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나타나났다. 또한 구인과 구직층이 불일치해 시간이 더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달 30일 캘리포니아 일자리·경제센터(California Center for Jobs & Economy)의 분석에 따르면, 가주에서 10월에 증가한 일자리 숫자는 9만6800개에 달했지만 팬데믹 기간에 사라졌던 일자리 회복에는 못 미친 것으로 밝혀졌다.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이 발표한 10월 일자리 보고서에 따르면, 가주는 일자리 창출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지만 실업률은 7.3%로 네바다와 함께 가장 높았다. 또 다른 분석에 따르면, 가주의 노동력 참여율은 10월에 61%로 팬데믹 이전 수준인 62.5%에도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9월에는 2019년 평균보다 50%나 높은 40만 개의 일자리가 가주에서 생겼지만 경제회복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알려졌다. 경제 회복세로 돌아선 주에서는 일자리가 충분해 한 명의 실업자당 한 개 이상의 일자리가 오픈돼 있는데 반해 가주는 실업자 1인당 일자리가 1개 미만이었다.  
 


보고서는 가주에서 구인하는 인력이 현재 실업자 구성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일자리가 많이 사라진 부문에서 가장 많은 구인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9월에 가장 많은 일자리를 구하는 분야는 전문 및 비즈니스 서비스(17.1%)와 의료 및 사회 지원(16.7%)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부문은 가주에서 초기 코로나 봉쇄 기간동안 사라진 일자리의 12%뿐이다. 반면, 저임금 소매 무역, 레저 및 접객 및 기타 서비스 부문은 사라진 일자리의 55%를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직에서의 비중은 겨우 29.6%에 불과했다.  
 
이번 분석에서는 가주정부가 고임금 및 기술 산업 일자리를 넘어 더 넓은 범위의 고용 기회를  추구하지만 실제 가주 정책은 직업의 선택 폭을 넓히는 것보다는 사회 지원 프로그램의 성장을 계속 강조하고 있음을 알게 했다.  
 
이런 요인은 가주의 고용 지연을 야기해 완전한 회복은 2023년 말에나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공급망 체인 부족과 물가 상승이 일자리 성장에 지속적인 제약이 되고 있다며 현재 수준에서 일자리 증가 또는 현재 수준 지속에 대한 전망조차 불확실하다고 알려졌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