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새치와 탈모를 ‘샴푸’로?…‘바나나’에서 힌트 얻다

자연갈변샴푸 ‘모다모다’
피부와 두피에 ‘저자극’ 인증
식약처 허가 ‘기능성 화장품’
아마존, 이마트 등서 품절 대란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

이것 저것 써봐도 새치머리는 영 달라지지 않는다. 독한 약을 쓰면 잠시는 짙어 지겠지만 당연히 두피와 시력에도 좋지 않다고 하니 주저하게 된다.  
 
늘어만 가는 새치와 흰머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게다가 요즘은 남녀를 망라해 20대부터 시작되는 고민이라고 하니 사실상 모든 성인들에게 ‘검은색, 갈색’의 머리 색을 유지하려는 것은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소중한 두피도 화학성 약품으로부터 ‘사수해야’ 한다.  
 
그런데 한국서 개발한 신개념 샴푸가 LA에 상륙해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 ‘모다모다’는 사용 후 한 달이면 지긋지긋하게 늘어만 가던 새치와 흰머리가 갈색으로 변하는 ‘기적’을 불러온다. 제조사는 ‘기적이라는 말이 과하다’는 소비자들에게 일단 써보라고 권한다.  
 


모다모다 샴푸를 만든 비에이치랩의 배형진 대표는 카이스트 이해신 석좌교수와 함께 7년 동안 개발에 몰두했다. 핵심은 발색 증진과 두피와 모발을 보호하는 것인데 그 결정체가 바로 ‘블랙 체인지 컴플랙스(Black Change Complex)’이다.  
 
그럼 과연 염색약도 아닌 ‘샴푸’
 
가 자연스럽게 헤어 컬러를 바꿀 수 있을까. 대답은 ‘예스’다.  
 
갈변 효과를 가져오는 블랙 체인지 컴플랙스는 일단 폴리페놀 성분으로 모발의 큐티클 층에 영향을 가져온다. 이어서 해당 성분은 산소와 햇빛에 자연스럽게 반응하면서 결국 모발이 자연적인 갈변 효과를 준다는 것이다. 바나나에 있는 폴리페놀 효소가 공기중의 산소와 만나 흑갈색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다.  
 
인모 실험을 통해 샴푸를 30회 사용 후 모발 밝기가 63% 가량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시에 두피 보습에서도 4주 사용 후 총 142%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2주 사용 후에는 각질이 62% 개선됐다.  
 
특히 지난 5월 2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에서는 4주 사용 후에는 16%의 모발 손상이 개선됐다. 모발 거칠기가 갈수록 줄어들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모다모다에는 어떤 특징들이 들어 있어서 이런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가져오는 것일까.
 
일단 식약처 고시 ‘염모제’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다. 화학 약품을 최소화 했다는 뜻이다. 동시에 실리콘, 동물성 성분 등 인체에 해로운 8가지 성분을 배제했다. 즉각적인 탈색이나 첨색을 위해 자극적인 성분을 동원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자 그럼 실제로 샴푸를 손에 쥐고 느끼게 되는 것들을 확인해보자. 일단 카라멜 색상의 쫀득한 제형으로 그 진함이 가득하다. 줄줄 흘러내리는 화학성 제품들과는 비교되지 않는 차별이 돋보인다. 동시에 거품이 풍성하며 조밀해 더 오랜 시간 헤어와 교감을 이룬다. 페퍼민트 향으로 상큼함을 더했다.  
 
일단 사용 후 4주 이상이 되면 구체적인 변화가 보인다는 것이 제조사 측의 설명이다. 개인 모질에 따라 소폭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샴푸의 유통기한은 6개월이어서 비교적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모다모다는 일반 샴푸들과 달리 ‘알루미늄 파우치’ 형태의 용기를 채택해 100% 가까이 산소를 차단해줘 더 성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유해 염모제 성분과 실리콘,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 등 대표적인 유해 샴푸 첨가물을 배제하고 인공향료와 인공색소도 넣지 않아 두피자극 없이 탈모, 노화모발 회복, 두피케어를 매일 종합적으로 해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펌텍 코리아와 공동개발한 3중 산소차단 특허원리를 에어리스 용기에 적용, 샴푸 펌핑시에도 외부산소를 차단해 산소접촉에 민감한 폴리페놀 성분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제품 개발을 주도한 카이스트의 이해신 석좌교수는 “비듬관리에 필수성분인 살리실릭산을 제외한 모든 성분을 EWG 1등급의 안전한 성분만으로 배합해 상용화에 성공했다”며 “빠르게 진행되는 탈모, 잦은 염색으로 손상된 모발, 두피 건조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모다모다의 성능은 그 인기가 증명해준다.  
 
모다모다의 기능성 샴푸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가 지난 8월 아마존에서 판매 시작 후 하루 만에 완판됐다. 지난 8월 31일 미국 아마존에 입점돼 초도 물량 1000개가 모두 품절됐다. 미국 뿐이 아니다. 이미 일본 라쿠텐·큐텐에서 성공적인 판매를 거둔 이후, 두 번째 해외 판매에서 대박을 친 것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