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A 합격, GPA/과목 수준/에세이가 3대 키포인트 [ASK미국 교육/대학입시-지나김 대표]
▶문= 11월 1일부터 2022년 가을학기 9개 UC 캠퍼스 원서 접수가 시작됐다. 원서접수는 오는 11월 30일 마감된다. 가장 많은 지원자가 몰리는 UCLA에 합격하기는 얼마나 어려운가?▶답= 올가을학기 UCLA 인스테이트 합격률은 역대 최저치인 9.95%로 나타났다. 지원자 10명 중 1명만 합격통보를 받았다는 뜻이다. 이제 UCLA 입학은 웬만한 명문 사립대 못지않게 경쟁이 치열하다. 올가을 한인학생 2932명이 UCLA에 지원해 14.5%에 해당하는 426명이 합격의 기쁨을 누렸다. 2021년 가을학기 UCLA 전체 지원자 수는 미국 내 대학을 통틀어 최다인 13만 명에 달했다.
UCLA는 다른 UC캠퍼스와 마찬가지로 지원자를 대상으로 '종합적 평가'를 실시한다. 여러 요소 중에서도 특히 GPA 택한 과목들의 수준 에세이 등 3가지를 가장 중요시한다. 그다음으로 과외활동 탤런트/능력 인성 자원봉사 활동 일한 경험 등을 관심 깊게 들여다본다. 가족 중 처음으로 대학에 지원한 케이스인지 여부 거주지역 가주 출신 여부도 고려 대상이다.
UCLA 진학이 목표라면 GPA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올가을학기 신입생 합격자들의 평균 GPA는 4.0만점에 3.9를 기록했다. 9~12학년 동안 한 학기에 6개의 클래스(4년간 총 48개 클래스)씩 듣는다고 가정하면 B를 4개 이하로 받아야 3.9 이상의 GPA를 얻게 된다.
하지만 GPA가 4.0 또는 4.0에 가깝다고 해서 UCLA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재학 중인 학교가 제공하는 클래스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과목들을 최대한 많이 들어야 한다. UCLA처럼 합격하기 어려운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보통 12개 이상의 AP과목을 듣는다는 통계가 나와 있다.
UCLA를 비롯한 UC계열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8개 토픽 중 4개 토픽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에세이 또한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좋은 도구로 여기고 학생의 인품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과외활동의 경우 '팔방미인'이 되기보다는 관심과 열정 탤런트가 명확히 드러나는 한두 가지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꾸준한 활동을 통해 그 분야에서 상을 받거나 리더십을 인정받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문의: (855)466-2783
지나김 / 대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