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다음 세대를 지키는 어른이되길

 전국의 학교들이 올가을에 다시 문을 열고 대면 수업을 준비하고 있지만 많은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정상적인” 등교 개학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델타 변이로 미국의 코로나19 감염률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학교로 돌아가는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백신 접종은 코로나19 팬데믹 종식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주요 공중 보건 전략이다. 현재 12세 이상 청소년도 화이자-바이오앤텍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백신은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미국 역사상 가장 강력한 안전성 모니터링이 이루어졌다. 아동에 대한 백신은 승인을 받기까지 성인 대상 백신보다 광범위한 모니터링과 연구가 필수다. 많은 부모가 본인의 접종은 주저하지 않는 반면 자녀의 접종에 대해서는 주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에, 많은 의사들이 트위터에 본인의 자녀들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는 내용을 올리고 있다. 실제로 응급의학과 전문의 엘리자베스 코발은 본인의 자녀 두 명 모두 백신을 맞았다는 사실을 트위터에 올렸고, 그 이후 자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지지하는 다른 의사들도 관련 내용에 대한 트윗을 게시했다. 코발을 비롯한 많은 의사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본인 자녀에 대해서도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일부 부모들은 전면 등교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과 예방책이 마련되어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것이므로 본인의 자녀는 백신을 맞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대부분의 학교가 3피트(약 1m) 거리두기와 체온 측정, 실내 마스크 착용을 실시하겠지만 델타 변이로 인한 확진자 수 증가로 백신을 맞지 않은 학생들이 더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미국 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가 2021년 7월 22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 확진자가 전체 확진자의 14.2%를 차지한다. 어린이 확진자 수는 4,126,570명으로, 이는 페어팩스 카운티 인구의 4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확진자 수는 델타 변이와 같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증가하고 있다. 최신 주간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어린이 확진자 수는 전체 확진자 수의 16.8%이다. 변이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훨씬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로셸 월렌스키 질병통제예방센터 국장은 델타 변이가 수두만큼 전염성이 강하다고 말했다. 현재 사용 가능한 백신은 델타 변이로 인한 중증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자녀를 보호하고 아이의 백신 접종을 통해 델타 변이의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촉구하는 바이다.
 
여러분의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아직 백신 접종 자격이 없는 12세 미만의 아이들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접종 대상자별 예방 전략 실시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코로나19 백신은 교내 예방 조치와 더불어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중증 질환으로 발전되는 것을 막는다. 또한, 백신 접종을 못 한 가족 구성원이나 학생에 대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을 줄여준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학생들이 많아질수록 스포츠, 음악 등 방과 후 활동이 진행되는 일상적인 학교생활로의 복귀가 앞당겨질 수 있다. 이런 활동은 학생들의 교육과 정신 건강에 꼭 필요하다. 학교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만 높이는 곳이 아니라 학생들이 사회성을 기르고 우정을 쌓는 곳이다. 일부 학생에게는 학습을 위한 인터넷과 자료가 있는 유일한 장소이기도 하다.
 
지난 1년 동안 온라인 수업은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도전이었다. 아이들과 청소년들은 친구 및 가족과 격리된 상황에서 오는 정서적 스트레스를 겪었고, 팬데믹으로 졸업식, 학교 댄스 행사 등 인생에서 중요한 이벤트를 놓쳐버렸다. 화상 수업으로 인해 ‘줌 피로감(Zoom fatigue)’을 느끼고 있는 많은 학생들은 올가을 대면 수업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하나의 공동체로서 학생들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하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건넬 수 있다. 학생들이 개학 전에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기회도 제공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와 백신에 관해 이야기하고 접종 과정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주고 팬데믹 종식에 동참하는 결정을 내리기를 바란다. 자녀의 건강에 관한 구체적인 질문 또는 백신 관련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에게 문의하거나 자세한 내용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홈페이지(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recommendations/adolescents.html
)를 참조하면 된다.
 
현재 계속해서 게재되고 있는 COVID-19에 관한 기사는 OCA-APA Advocates Greater Washington DC 에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Sophie Jeong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