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 대선 재외선거 100일 앞으로

뉴욕 일원 한인들 관심 고조
신고·신청 1208명으로 저조
투표 불편 등이 무관심 원인

내년 3월 9일 실시되는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의 재외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한국 대선에서 한표를 행사하고자 하는 뉴욕·뉴저지 일원 한국 국적자는 국외부재자 및 재외선거인 신고·신청을 사전에 완료해야 내년 2월 23~28일 투표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포함한 주요 정당의 대선후보가 확정된 가운데 뉴욕·뉴저지 한인들 사이에서도 한국 대선이 주요 관심사가 될 정도로 그 열기가 높은 편이다.    
 
퀸즈의 50대 A씨는 “미국 정치보다 한국 정치가 훨씬 재미있다”면서 “한국 정치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보면 주변 한인들 모두가 전문가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 자신이 지지하는 예비후보가 당내 경선에서 탈락한 데 대해 아쉬움을 전하면서도 “이번 대선에 꼭 투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달 10월부터 시작된 재외선거 사전 신고·신청은 여전히 저조한 실정이다.  
 
주뉴욕총영사관 측에 따르면 10월 10일부터 지난 9일까지 한달간 총 1208명이 신고·신청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뉴욕총영사관 영구명부에 등재된 사람 1725명을 포함하면 총 2933명이 한국 대선 재외선거에 참여할 준비를 마친 셈이다. 이는 뉴욕·뉴저지·커네티컷·펜실베이니아·델라웨어 총 추정 선거권자 수 15만9999명 대비 단 1.8%다.  
 
이같은 참여 부족은 2012년 대선부터 시행된 재외선거가 벌써 10년이 됐지만 투표하려는 재외국민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데 소홀했던 탓이 크다.  
 
이번 재외선거도 관련 법안만 여러 개 발의돼 있을 뿐 우편투표 도입이나 투표소 확대는 불발될 것으로 보인다.    
 
뉴저지 에디슨에 거주하는 40대 직장인 B씨는 “한국에서는 빠지지 않고 투표했지만 여기 와서는 투표한 적이 없다”면서 “이번 대선도 마찬가지”라고 잘라 말했다. 또, “주말에 투표소까지 가기도 힘들 뿐더러, 투표한다고 재외국민에 대한 정책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지도 않는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정책 반영과는 달리 재외국민 유권자 수는 무시못할 수준이다. 자료에 따르면 뉴욕 일원 15~16만명을 포함해 미주지역 유권자는 85~90만명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제주도 전체 유권자 수보다 많고 울산광역시 총 유권자수와 비슷한 정도다.  
 
이에 한국 정치권에서도 미국에 방문해 동포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미주 유권자들에게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9월에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소속 국회의원들이, 앞선 6월에는 국회 평화외교포럼 대표단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뉴욕을 방문해 의견을 청취했다. 재외국민들은 ▶투표권 확대와 함께 ▶격리면제 완화 ▶선천적 복수국적 문제 해결 ▶재외국민 한국 건강보험 규정 완화 ▶재외동포청 신설 등을 요구하고 있다.  
 
재외선거 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 신고·신청은 홈페이지(ova.nec.go.kr)를 이용해서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문의 주뉴욕총영사관 646-674-6089. 

장은주 기자 chang.eunju@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