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장 갈때 잊지 마세요
아이디 지참, 투표소 확인 등
이번 선거는 주지사와 부지사, 검찰총장 하원의원 100명 전원을 선출한다.
버지니아 상원의원 40명은 4년 임기로 2023년 하원의원과 함께 선거를 치른다.
조기투표는 지난 9월17일 시작해 10월30일 종료됐는데, 작년 대선에서 조기투표 개표가 늦어지는 바람에 부정선거 시비의 단초를 제공한 점을 고려해 선거일 일주일 전부터 조기투표 집표와 개표가 이뤄지고 있다.
민주당 행정부가 각종 투표관련 법률을 개정했으나 유권자 명부 확인을 위한 아이디 제출 의무는 이번 선거에서도 여전하다.
운전면허증이나 미국 여권이 없다면 DMV 발행 포토아이디, 유효한 직원증, 군대 ID, 학생 ID, 주소와 이름 등이 기재된 발행 12개월 이내의 뱅크 스테이트먼트, 유틸리티 고지서, 정부 발행 체크 페이체크 등을 제시하면 된다.
오늘을 기준으로 18세 이상이면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버지니아는 메릴랜드 등과 달리 유권자 등록시 정당 표시를 할 필요가 없다.
정확한 투표소를 알 수 없다면 버지니아 선거국 해당 웹페이지(https://vote.elections.virginia.gov/VoterInformation/Lookup/polling)를 방문하면 된다.
중범죄 혐의로 기소된 전력이 있을 경우 투표권이 박탈된다.
오직 주지사만이 투표권을 복권시킬 수 있는데, 지난 2016년 이후 상당수의 중범죄 전과자들이 투표권이 복권됐기 때문에 복권여부를 알려면 관련 웹사이트(https://commonwealth.virginia.gov/judicial-system/restoration-of-rights/)를 방문하면 된다.
투표소에서 유권자 명부에 잘못된 정보가 입력돼 있다면 버지니아 선거국 홈페이지(https://www.elections.virginia.gov/citizen-portal/)를 방문해 정보를 확인하고 직접 수정 요청이 가능한 웹페이지(https://www.elections.virginia.gov/registration/)를 이용하면 된다.
김윤미 기자 kimyoonmi09@gmail.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