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광장]‘캘리포니아 롤’
‘캘리포니아 롤(California Roll)’이라는 말은 음식 이름 외에 정지 표시에서 완전히 멈추지 않고 슬쩍 넘어가는 것을 뜻한다. 캘리포니아 운전자들의 거친 운전 습관을 빗댄 부정적인 뜻의 말이다.우리 집은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는 주택 단지 안에 위치한다. 외부 사람들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없어 비교적 안전하다. 그렇지만 옥에 티처럼 문제가 있다. 경찰이 사적인 주거 지역이라고 순찰을 하지 않는다. 경찰의 눈이 없으니까 주민들이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는다. 과속하거나 정지 표시를 지키지 않는다.
거의 모든 운전자가 스톱 표시에서 완전히 정지하지 않고 슬쩍 지나간다, 캘리포니아 롤을 한다. 완전 정지란 바퀴와 차가 멈추고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 것을 말한다. 나 역시 바쁘면 완전히 정지하고 않고 대충 섰다가 출발한다. 양심에 찔린다. 집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고 주택 단지 밖에서 운전하다 정지 표시에서 같은 식으로 운전할까 봐 겁이 난다. 경찰은 캘리포니아 롤을 정지 신호 위반으로 간주한다.
사람이 새로운 습관을 배우는데 평균 21일이 걸리고 90일을 반복하면 생활의 한 부분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습관을 생활의 한 부분으로 만들려면 강철 같은 굳은 의지가 필요하다. 나도 강철 같은 의지로 정지 표시에서 완전히 정지하려고 한다. 내가 완전히 정지하면, 내 이웃이 완전히 정지하고, 주택 단지 모든 주민이 완전히 정지할 것을 기대하면서.
어느 주택 단지를 방문하니 정지 표시 앞에 스피드 방지 턱이 설치된 것을 보았다. 정지 표시에서 완전히 정지하지 않을 수가 없다. 하지만 우리 단지에는 이 스피드 턱이 설치되지 않기를 바란다.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낳고, 습관은 인격을 낳고, 인격은 운명을 낳는다는 말이 있다. 준법정신은 정지 표시에서 완전히 정지하게 만들고, 이 행동의 반복은 습관을 만들고, 이 습관은 준법 운전사를 만들고, 결국에는 무사고 운전을 만든다. 나는 처음에 운전을 시작할 때 전문가에게 배우라고 항상 강조한다. 비용이 들어도 좋은 투자이기 때문이다. 처음에 운전을 제대로 배우면 평생 좋은 운전 습관이 효자 노릇을 한다. 교통사고는 공들인 인생을 송두리째 날려 보낼 수도 있다.
윤재현 / 전 연방공무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