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급체와 담석증, 콜레스테롤의 상관관계 [ASK미국 건강-임대순 의학박사]

▶문= 자주 급체가 됩니다. 원인과 해결책이 무엇인가요?
 
 
▶답= 어느 젊은이가 급체했다고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고 싶다고 내원했습니다. 평소에 속이 쓰리고 신물이 넘어오곤 했는데 며칠 전에는 갑자기 30분 정도 심한 복통이 왔었다고 합니다. 보통 위나 십이지장궤양은 꾸준히 아픈 게 원칙이고 이러한 급체는 보통 담석증이나 요로 결석 때문입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를 같이 해본 결과 만성 위염에 심한 담즙 역류와 담낭에 담석이 발견되었습니다. 담즙 역류와 담석의 원인은 고지혈증이죠. 콜레스테롤이 담즙 역류와 담석을 만든다고요? 네 콜레스테롤은 지용성이지만 간에서 수용성인 담즙으로 변해서 담낭에 저장되었다가 지방이 많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십이지장으로 분비가 됩니다. 그런데 수용성인 담즙이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소장에서 재흡수되지 못하고 대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지용성인 2차 담즙으로 변한 뒤 대장에서 재흡수 되고 간에서 재사용 됩니다.
 
그러니까 위내시경 검사상 담즙이 많은 사람은 나이 들면서 위가 장 상피화생이 되고 나중엔 위암으로 발전됩니다. 콜레스테롤로부터 만들어진 담즙에 2차 담즙이 많아지고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담낭 내에 지용성 담즙이 모여서 조그만 돌이 되고 시간이 지나 돌이 커지게 되는데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십이지장에서 담낭에 담즙 분비를 요청하여 담낭이 수축하고 담즙이 한꺼번에 밀려 나오면서 담낭관에 이 담석이 끼게 되고 담즙 분비가 일어나지 못하면 급체라 불리는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담석의 치료로는 지금까지 수술로 담낭을 절제하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원인이 지용성인 담즙이 증가되어서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약을 쓰고 비타민 D를 충분히 투여하고 수용성 담즙인 URSO(우루사 성분)를 투여하면 담석도 없애고 우리 몸에 있는 발암물질인 2차 담즙을 암을 억제하는 수용성 담즙으로 대체시켜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소화를 돕는 담낭의 절제는 소화불량 등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십시오.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켜 심장마비 중풍을 일으키고 위암 담석증 췌장암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치매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213) 381-3630

임대순 의학박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