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담석으로 인한 소화불량 단순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업계
장지아 외과

장지아 박사가 말하는 담석

췌장염 등 합병증 유발 가능
정확한 진단과 치료 필요해
 
 담석증이란 담낭(쓸개) 안에 있는 담석 때문에 복통 소화불량 등의 증세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담석증을 논하기 전에 '담석(gallstones)'과 '신장결석 (kidney stone)'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담석과 신장 결석을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단순히 "돌이 있다"는 말 때문에 담낭에 있는 '돌'인지 신장 요도에 있는 돌인지 구분을 못 하는 경우가 있다. 신장 요도에 있는 돌은 사이즈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소변과 함께 빠져나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담낭에 있는 돌은 담낭에서 빠져나오면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소변으로 빠져 나오는 것도 아니다. 환자들 중에 지인들로부터 "맥주를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면 돌이 빠져나온다"는 말을 듣고 집에서 맥주를 마시며 담석증을 혼자서 치료하려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담낭과 신장은 전혀 연관이 없는 다른 장기이며 소변을 통해 담석을 제거할 수는 없다.
 
담낭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일시적으로 보관하고 있다가 음식을 먹으면 특히 기름진 음식일 경우 담낭이 수축하면서 담즙이 소장으로 뿜어져 나온다. 담즙은 이렇게 소화를 돕는다.
 
담낭에 담석이 있으면 담낭이 수축할 때 담석이 담낭 관을 일시적으로 막으면서 통증을 일으킨다.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단순히 소화가 안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통증은 대부분 명치 아래나 오른쪽 갈비뼈 아랫부분에 생기는 경우가 많고 어떤 경우에는 등 쪽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은 1~2시간 후 통증이 사라진다.  
 
담석으로 인해 오는 합병증에는 담낭염 담관염 췌장염도 있다. 담낭염은 담석이 담낭 관을 막았다가 다시 빠져나오지 못하고 계속해서 끼어서 막고 있을 때 생기는 합병증이다. 담낭 관이 막혀서 담낭은 계속 붓고 통증이 계속되며 급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담낭 벽에 괴사 현상이 일어나고 담낭이 터지는 경우도 있다.  
 
담석이 담낭을 빠져나와서 담 관에 끼이면 담관염이 생긴다. 담 관은 간에서 나오는 담즙이 흘러내리는 통로로 담 관에 염증이 생기면 간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담관염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을 줄 수도 있다.
 
췌장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한가지가 담석이다. 담낭에서 빠져나온 담석이 췌장 관을 막는 경우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 담석으로 인해 생긴 췌장염은 간단한 치료로 회복이 가능할 때도 있지만 심할 때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심지어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종종 있다.
 
이처럼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담석으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단순히 소화가 안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넘기기보다 혹시 담석 때문에 오는 증세가 아닌지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다.
 
▶문의:(213) 674-7517
 
▶주소: 2727 W. Olympic Blvd. #210 LA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