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카고 총영사 "사적 용무에 총영사관 직원 동원"

김영석 총영사, 갑질 논란으로 외교부 감사 받아
본보 취재진에 "외교부에 해명했다, 할 말 없다"

한국 외교부가 미국 주재 재외공관장 1명의 갑질 의혹과 관련한 감찰 조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본지 10월4일~5일자 1면 보도) 해당 공관이 시카고 총영사관으로 확인됐다.
김영석 시카고 총영사

김영석 시카고 총영사

 
김영석(사진) 시카고 총영사는 이와 관련한 중앙일보의 취재에 응하지 않다가 최근 본지 기자에게 "외교부에 해명했다. 할 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일보 취재와 SBS 보도 등을 종합하면 김 총영사는 총영사관 직원들에게 자녀 및 가족과 관련한 사적인 일을 시키며 부당한 업무 지시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총영사 아들의 운전면허 시험에 총영사관 직원이 동행했으며 대학에 입학한 아들의 학비 감면을 위해 비서가 학교 측에 여러 차례 이메일을 발송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김 총영사와 시카고 총영사관은 외교부 본부로부터 감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의혹은 지난 6월 총영사관 소속 직원들이 쓴 고충 해결 건의서를 통해 드러났다. 시카고 총영사관 직원들은 김 총영사가 가족과 관련한 일들을 시키고, 관저 물품을 과다 구매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논란의 핵심은 김 총영사 아들의 운전면허 발급과 관련해 돼 있다. 한 직원이 “관저로 가서 총영사 아들을 픽업한 후 동행해 운전면허 발급 받는 것을 도와주어야 했다. 공무가 전혀 아니지 않는가”라며 갑질 논란을 제기한 것이다.
 
외교부 감사관실은 이 같은 제보를 토대로 지난 8월 닷새간 시카고에서 감찰 조사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관실은 조사를 통해 김 총영사가 비서에게 아들이 학비를 감면 받을 수 있도록 대학 총장에게 요청하는 이메일을 수차례 작성하고 발송할 것을 지시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관저에서 공식 행사가 없었음에도 일회용 장갑을 비롯 소독용 물티슈, 공기청정기, 전기밥솥 등 900만 원 이상의 예산을 각종 물품 구입 비용으로 사용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총영사는 감찰 조사에서 이 같은 의혹들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가족 운전면허 발급 지원 업무는 공무로 판단했으며, 직원이 아들을 운전면허 발급 장소까지 데리고 간 것은 당시에 몰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아들 학비 관련 메일은 비서가 자발적으로 도와줬다는 취지로, 일회용 장갑 등 소모품 사용이 많았던 것은 코로나19 상황 때문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총영사는 의혹이 불거진 직후 중앙일보의 거듭된 취재에 응하지 않다가 지난 17일 중앙일보 기자에게 의혹에 대해 부인도 인정도 할 수 없다는 입장만 밝혔다.
 
그러나 김 총영사는 “본부에 이미 말을 했기 때문에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내가 할 수 있는 말이 없다”며 해당 문제와 관련해 감찰을 받은 사실은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김 총영사는 "본부의 감사 결과가 나온 이후에도 이 문제에 대해 말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번 의혹에 대해 외교부는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총영사 징계 의결을 인사혁신처에 요구할 지 결정한다. 최근 7년간 징계를 받은 재외공관 외교관은 모두 71명이다. 이 가운데 공관장은 4명, 고위공무원은 25명이다.  

J 취재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