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중앙 칼럼] 고물가 시대를 준비할 때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일상 파괴에 이어 물가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지난 1년 6개월은 재택근무 증가와 더 넓은 주택 공간이 필요한 이주자가 늘면서 교외지역 단독주택을 중심으로 전체 집값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하지만 이제는 팬데믹 영향으로 경제 전반에 걸쳐 모든 가격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각종 원자재나 제품 가격 상승의 대부분이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각국의 경제활동 제재나 봉쇄조치에 따른 산물이기 때문이다.
 
특정 국가의 코로나19 확산은 그 지역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미 세계는 단일 경제권에 가깝게 글로벌화되어 있다. 한쪽에서 재채기를 하면 금방 여기저기서 재채기를 따라하는 구조다.
 


세계 경제가 이미 얽히고설켜있다는 말이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하나의 현상이나 사건사고, 기후, 재난 등이 발생하면 그 여파가 세계 구석구석까지 미치는 것이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물류 대란도 마찬가지다. 남가주나 미국에서만 일어나는 국지적 문제가 아니다. 물류 대란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우려는 전 세계적인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여전히 코로나19 영향으로 공장을 돌리지 못하는 곳이 있다. 이는 제품 부족을 야기한다. 수요가 없으면 가격은 현재 상태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동반 하락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팬데믹 기간에 억눌려왔던 소비욕구가 분출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더 늘어나는 추세다.
 
수요공급 법칙에 따라 공급이 줄어드는데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다.
 
여기에 더해 수출입 과정에도 문제가 일어났다. 하역작업이 일정에 맞춰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러다 보니 컨테이너는 쌓이고 운반선은 해상에서의 대기 기간이 길어진다. 한정된 재화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으니 이른바 병목현상이 생긴다. 또 컨테이너도 배도 모자라게 된다.  
 
설상가상 육상에서의 물류 처리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트럭 운전사가 부족하고 항구 하역장에서 일할 노동자가 모자란다. 사람이 부족하니 임금을 더 주고서라도 사람을 구하려는 기업이 늘어난다. 이는 비용상승으로 이어진다.
 
수출입업자 입장에서는 각종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생산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다. 도매상이나 소매업소도 예전 가격을 받으면 이익이 감소하거나 오히려 손해보는 경우도 생긴다. 가격이 동반 상승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는 결국 최종 소비자의 지갑이 얇아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런 가운데 겨울을 앞두고 에너지 대란에 대한 우려까지 터져 나온다. 단기적으로 모든 제품의 가격과 서비스가 고공행진을 이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은 재정적으로 어려워도 연방 정부를 중심으로 각급 정부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시행하는 경기부양책에서 나오는 현금과 다양한 지원 정책으로 버텼다.
 
그러나 더 이상 그런 지원책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추가 지원 정책이 마련된다 해도 단발적이고 특정 상태나 계층에 국한할 가능성이 크다.
 
은행도 대출 기준을 더욱 강화하며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세계 각국 정부는 자국의 물가 상승세와 전반적인 글로벌 경제의 흐름을 주시하며 대비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미 기준금리를 인상하거나 채권 매입을 축소하는 테이퍼링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도 지난 8월에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11월에 추가 금리인상을 예고했다.
 
연방준비제도(FRB·이하 연준)가 올해 안에 테이퍼링을 시작하는 것도 이제 기정사실로 굳어진 것 같다. 다만 그 시작 시기를 원래 계획대로 12월 중순에 하느냐, 아니면 11월 중순으로 앞당기느냐의 선택만 남은 것 같다.  
 
만약 테이퍼링을 11월 중순으로 앞당긴다면 현재의 인플레이션 상황은 최소 6개월에서 1년은 지속된다고 예상해야 할 것 이다.
 
따라서 한동안은 고물가 시대를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더 규모 있는 살림을 살아야 한다.

김병일 / 경제부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