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블루스의 원류 찾아가는 탐사 다큐

딥 블루스 (Deep Blues)

‘딥 블루스’는 미시시피 블루스의 원류를 찾아 가는 다큐멘터리이면서 대중문화적 가치를 지닌 기록물이다. [Film Movement Classics]

‘딥 블루스’는 미시시피 블루스의 원류를 찾아 가는 다큐멘터리이면서 대중문화적 가치를 지닌 기록물이다. [Film Movement Classics]

딥 블루스 (Deep Blues)

딥 블루스 (Deep Blues)

 한국 대중음악에서 후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신촌블루스’와 리더 이정선, 한국 최고의 여성 보컬리스트 한영애, 이름 그 자체가 이미 레전드가 되어 버린 김현식.  
 
결성 60년의 역사상 최장수 록밴드 롤링스톤스, 당대 최고의 기타리스트 지미 헨드릭스, 그래미상 18회 수상 경력의 에릭 클랩튼, 60년대 말 히피문화의 대명사 제니스 조플린.  
 
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가수들인 이들에게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모두가 블루스 음악에 심취하여 음악을 시작했고 전성기를 거쳐 음악활동을 하던 시기 내내 블루스를 떠나지 않았던 아티스트들이라는 점이다.  
 
블루스는 재즈와 사촌지간이다. 날것에 가까운 블루스에 좀 더 음악적 요소와 형식적 세련미가 가미된 장르가 재즈라고나 할까. 두 음악 모두 미시시피, 뉴올리언즈 일대의 사탕수수 밭에서 일하던 흑인 노예들의 억눌린 감정을, 그들이 아프리카로부터 가져온 리듬에 맞춰 노래하기 시작했던 것이 태동의 동기이다.  
 


‘딥 블루스’(Deep Blues: A Musical Pilgrimage to the Crossroads)는 미시시피 델타에 남아 있는 블루스 원류의 흔적들을 찾아가는 탐사 다큐멘터리다. 델타 블루스, 컨츄리 블루스가 최초로 시작됐던 지역들을 순례하며 아직도 오리지널에 가까운 음악을 구사하는 블루스의 원조들의 음악을 들으며 그들과 심층있는 대화를 나눈다.  
 
흥미로운 건, 블루스의 고향인 미국보다 영국의 뮤지션들이 블루스에 더 심취해 있었다션 사실이다. 레드 제플린, 애니멀스, 제프 벡, 크림 등으로 대표되는 60년대 후반 ‘브리티쉬 록’ 역시도 블루스가 기반이 되어 일어난 현상이었다.  
 
공교롭게도 다큐를 제작한 사람들도 영국인들이다. 80년대의 팝듀오 ‘유리스믹스’(Eurythmics)의 남성 멤버 데이비드 스튜어트가 제작비를 후원했고 대중들에게는 ‘Addicted to Love’, ‘Bad Case of Loving You’ 등의 노래로 알려진 로버트 팔머가 다큐 제작의 주요 멤버로 참여했다. 팔머는 뮤지션이면서 음악에 관한 저술 활동을 병행했던 평론가이기도 했다.  
 
1991년 발표됐던 DVD가 이번에 4K DVD로 다시 출시되면서 뉴욕에서 재개봉에 들어갔고 버츄얼 시네마를 통해 다시 대중에 소개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