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재융자 기본 상식…비용과 절약액 따져봐야
피터 박 부행장 / 뱅크오브호프 모기지 전국 세일즈 매니저
시중 금리가 본인의 모기지 이자율보다 낮을 때마다 전문 모기지 대출 담당자와 상담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때 담당자가 라이선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게 이롭습니다. 확인은 웹사이트(www.nmlsconsumeraccess.org)에서 해당 직원의 라이선스 보유 및 회사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낮으면 대출받은 모기지 원금 잔액에 대해 더 적은 이자를 지불합니다.
대출 기간 옵션 중 하나로 ‘30년 모기지’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면 상환 금액이 줄어들어 매월 수백 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현재 남아 있는 기간에서 새로운 30년으로 기간이 연장되기 때문에, 기존 모기지보다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바로 지금 돈을 절약해야 하는 상황인가’ 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20년이나 15년, 10년 등 더 짧은 기간으로 재융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환 기간이 짧을수록 이자율이 더 낮기 때문에, 상환 기간을 줄이면 수천 달러의 잠재적인 이자 지출을 절감하고 총 상환 금액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여기에서의 목표는 ‘대출금을 더 빨리 상환하여 이자 지급액을 절약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상황과 재융자 목적뿐만 아니라, ‘재정 관리 및 계획’의 목적으로 주택 모기지 및 부동산 투자를 고려하고 이를 그 계획과 목표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855) 448-8989 (월~금:오전 9시~오후6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