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 지출 줄이고 인컴 늘리는 방법을 [ASK미국 - 남상혁 은퇴 종합플래너]
남상혁/은퇴 종합플래너
▶답: 직장 연금의 규모로 볼 때 근무 연수가 오래되신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소셜연금도 어느 정도 규모가 되실 것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보자면 연금 측면을 보면 유리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를 더 추가하신다면 부동산 투자를 고려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0대 초중반이라면 연령으로 볼 때 사실상 은퇴 전에 가능한 마지막 부동산 투자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은 고정자산으로 현금화가 어려운 장기 투자 대상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수익은 매매를 통해서 실현됩니다. 그 과정에서 그러나 지출을 줄이고 인컴을 늘리려는 노력이 뒤따라오게 되므로 미래의 은퇴 준비 투자로는 세이빙의 효과까지 내다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가 시기상으로 부동산 투자에 적기인지는 잘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규모가 큰 투자용 부동산을 구입할 형편이 아니라고 한다면 은퇴 후 본인이 거주할 만한 주택이나 콘도를 미리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한 가지 방법입니다.
현재 큰 집에 살고 있는 상황이라면 다운사이징을 고려해서 작은 집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양쪽 집을 잘 살펴보면서 최종 은퇴 거주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거주하지 않을 집은 렌탈 프라퍼티 혹은 매각하고서 은퇴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정은 시간을 갖고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 후 다운사이징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이 동시에 집을 팔고 사야 하는 과정입니다. 매매 시점을 맞추기도 어렵고 에너지 소모가 많습니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다운사이징할 집에 대해서 제대로 모른다는 점입니다. 짧은 시간 내 평생 거주할 집을 고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은퇴 전에 미리 구입해서 렌트를 주며 시간을 갖고 집과 그 지역에 대해서 파악을 해야 됩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파이낸싱입니다. 은퇴 후에는 소득이 적기 때문에 사실상 융자가 불가능하므로 인컴이 있을 당시 부동산을 구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문의: (714) 336-2362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