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노후 인컴을 늘리는 방법 [ASK미국 - 남상혁 은퇴 종합플래너]
남상혁/은퇴 종합플래너
▶답: 다운사이징(집 줄이기)은 주로 노후 자금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큰 집을 팔고 작은 집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다운사이징의 가장 바람직한 케이스는 작은 집을 현금으로 구입하고 남은 돈으로 노후 자금까지 확보하는 것입니다.
물론 노후 재정 준비가 잘 된 경우라면 다운사이징의 필요성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100세 시대를 앞두고 있는 만큼 훨씬 더 많은 노후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운사이징은 이제 꼭 한번 되짚어 봐야 하는 은퇴 준비 옵션이 됐습니다.
그러나 실제 상담을 해보면 한인들의 경우는 질문하신 분처럼 다운사이징이 어려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소수계 이민 가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일단 한인들끼리 모여 사는 곳을 빠져 나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사를 가더라도 멀리 떨어지는 것만큼은 피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회나 이웃 친지들과 함께 있어야 하고 병원이나 마켓도 이용해야 하므로 한인 밀집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한인 밀집 지역 대부분 주택 가격이 비싼 지역이어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멀리 벗어나지 않고 한인 밀집 지역 내 하우스에서 콘도로 다운사이징을 한다면 수수료를 제외하고 별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정 지역을 절대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라면 다운사이징은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신 같은 지역 내 거주하면서 고정 인컴을 늘리는 방법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은퇴 후 인컴 확보가 쉽지 않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리버스 모기지로 현금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현재의 집에서 거주하면서 방을 렌트해주는 경우입니다.
좀 더 독립적으로 방 렌트를 원한다면 에어 비앤비같은 숏텀 렌트 대행업체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가까운 지역에 렌탈 프로퍼티를 구입해서 인컴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사실상은 이 또한 다운사이징에 해당됩니다.
2~3 유닛 방 10개인 프로퍼티를 구입해서 2개방만 사용하고 나머지 렌트를 준다면 렌탈 인컴을 늘리고 본인은 다운사이징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재정과 부동산 융자 전문가와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서 가능한 은퇴 초기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의: (714) 336-2362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