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백악관 가는 김정은 친서…'결단' 보여줄까

김영철 부위원장 오늘 전달
폼페이오 "비핵화, 숙제 많다"
"진전 있으나 김정은 결심 필요"

6·12 북미 정상회담 조율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오늘(1일) 워싱턴 DC를 전격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외교 소식통은 1일 오후(동부시간)에 예정돼 있는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회동 때 김 부위원장이 자리를 함께 해 담소를 나누는 방안이 모색된다고 말했다.

31일 폼페이오 장관은 김 부위원장과 북.미 정상회담 개최 준비를 위한 고위급 회담을 조기 종료한 후 '북미정상회담이 정말 이뤄지는 것인가. 원점으로 복귀할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질지 확답은 할 수 없다"면서도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한으로부터 확실한 비핵화 약속을 받았나'라는 질문에는 "상당히 어려운 이슈고 결코 쉬운 문제가 아니다. 아직도 많은 숙제가 남아있다"며 확답은 하지 않았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31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의 고위급회담에 대해 "아주 좋은 회담을 하고 있다"면서 "그들은 금요일(6월 1일) 워싱턴DC로 와서 김정은 (위원장) 편지를 나에게 전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편지에 뭐라고 적혀있는지 보길 고대한다. 그것은 그들(북한)에게 아주 중요하다"면서 김 부위원장이 친서 전달을 위해 워싱턴DC로 올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그는 기내에서 한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는 "김 부위원장이 친서를 갖고 백악관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친서에 뭐라고 적혀있을 것 같으냐'는 질문에 "모르겠다"면서도 "그것(친서 내용)은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이 당초 예정대로 다음달 12일 열리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회담이 의미가 있길 원한다"면서 "한 번의 회담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아마도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회담)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담이 하나도 없을 수도 있지만 (준비가) 잘 되고 있다고 여러분에게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 비핵화와 체제보장 등 북핵 담판에 이어 종전선언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을 위해 추가로 정상회담을 개최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