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선인장, 잘 키울 수 있는 요령을 알려주세요 [ASK미국-파티/웨딩/인테리어 이윤숙 디자이너]

이윤숙/디자이너·플로리스트

▶문= 선인장을 키우는데 쉬운 것 같은데 이것도 키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요령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 선인장 자생지는 대부분 석회암지대입니다. 이런 이유로 선인장은 뿌리에서 산성액을 분비하여 토양을 중화시키면서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합니다. 가정에서 키우는 선인장들은 주로 작은 분에서 키우기에 뿌리에서 분비되는 산성액으로 흙이 모두 산성화 되고 성장이 둔화되며 뿌리가 썩어 성장이 멈추게 합니다. 그래서 분갈이는 1년에 한번 정도는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제한된 화분 안에서 성장한 선인장들의 뿌리는 일정시간이 흐르면 노화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분갈이를 하기 위해 흙에서 꺼내 공기와 접촉이 된 뿌리는 다시 흙에 들어가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합니다. 만약 이런 뿌리를 자르지 않고 분갈이 한다면 노화가 됐거나 역할을 못하는 뿌리를 뚫고 새 뿌리가 나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이며 그 상태에서 물을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고 결국 몸체까지 올라와 죽을 수 있는 것입니다.

뿌리의 상태가 곧 건강과 직결됩니다. 흙은 뿌리가 잘 내려야 하기에 무조건 공기가 잘 통하는 구조가 되야 하며 충분한 햇빛이 필요합니다.



거실은 부족한 햇빛과 온도 등 선인장이 예쁘게 자라기에 어려운 곳입니다. 꼭 거실에서 키워야 한다면 뿌리가 잘 내린 건강한 선인장 이라면 수분 공급을 중지하기 바랍니다. 선인장은 수분 조절로 일정기간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건강한 선인장은 수분 공급 없이 몇 년은 버팁니다. 건강한 선인장은 외관상 생기가 있고 뿌리의 발달이 왕성하고 깨끗합니다.

접목 선인장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선인장은 꽃을 피웁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많은 선인장들이 꽃을 보여주기 위해 온실에서 속성 재배하여 꽃망울이 잡히면 일반 화원으로 나갑니다. 그 선인장들은 그 해에는 꽃을 피우겠지만 가정으로 갈 경우에는 환경이 달라지기에 다음해부터는 꽃 피우기가 어려워 집니다.

선인장은 크기에 상관없이 나이가 되면 매년 꽃을 피웁니다. 단 좋은 흙에 뿌리가 건강한 상태라면 물을 적게 주는 것이 꽃을 많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꽃은 종족보존의 한 방법이기에 환경이 너무 좋고 자신도 풍족하게 살 수 있으면 종족보존을 해야 할 이유가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꽃망울이 맺히기 시작할 때 물을 충분히 주면 더 화려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의: (213) 505-882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