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선인장 밑이 썪었는데 이유가 뭐죠? [ASK미국-파티/웨딩/인테리어 이윤숙 디자이너]

이윤숙/디자이너·플로리스트

▶문= 선인장이 밑이 썪어서 쓰러 졌어요 ,이유가 뭐죠?

▶답= 아마도 흙에 문제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선인장의 밑둥이 썩는 이유는 거의가 흙과 뿌리의 문제입니다. 공기가 안 통하는 흙에 물을 주면 뿌리가 숨을 쉴 수가 없으니 죽어갑니다. 흙을 열어보면 물을 준지가 한 달이 넘었어도 화분아래쪽을 보면 습지처럼 흙이 물에 젖어있습니다. 이 경우 선인장을 다시 키워야 합니다

일단 썩지 않은 부분이 나올 때까지 소독한 칼로 잘라야 합니다.외관상으론 썩어 보이진 않지만 몸체속을 보면 빨간색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도 제거를 해야 합니다.깨긋한 햐얀 몸체가 나올 때까지 잘라서 통풍이 잘되는곳에서 자른면이 완전히 마를때까지 보름정도 충분히 말리신후 아래는 배양토를 놓고 윗면은 깨끗한 모래로 덮은 화분위에 살짝 심은뒤 충분히 햇빛을 줍니다.

화분은 화분의 재질보다는 화분의 구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최대한 배수구멍이 큰 것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겨울에는 선인장의 물은 완전히 단수 시키세요.



해가 다시 높이 뜨는 봄이 올 때가지는 햇빛이 낮아 선인장이 햇빛을 따라 기울 수 있으므로 화분을 돌려가며 키워야 모양이 틀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2월 초부터 단수를 하여 휴면을 유도 하는 것이 건강한 겨울을 나는 중요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햇빛은 필요합니다. 온도와습도만 낮추어주면 휴면을 시킬수가 있습니다.

여유있는조건의 장소라면 굳이 어린묘 (3cm이하 또는 1년미만식물)는 휴면을 시키지 않아도됩니다. 최악의 조건이라면 11월 중순부터 급수를 완전히 중단하고 12월 중순에 뿌리를 잘라 건조한장소에 보관하여 봄에 다시 심으면 됩니다. 분갈이를 막 한 선인장이라면 수분을 조금 공급해주세요.

분갈이 후 10일후부터 선인장에 수분공급을 해야하는데 뿌리가 완전히 내릴 때까지는 화분의 표면이 완전히 마른후 표면이 약간 축축할정도로 계속 수분공급을 해주셔도 괜찮아요. 흙에 단부분이 색이 누렇케 변할 경우 물컹이며 조직이 약해진 것 같으면 화분을 열어 확인해보아야합니다.

만약 단단 하다면 이상이 없는 경우이지만 흙에 몸체가 닿는부분에 비료성분이 닿아 빨리 노화될 수도 있으니 분갈이할 때 배양토위에 굵은 자갈을 깔고 선인장을 심어주시면 빨리 노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문의: (213) 505-882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