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OC] "B형 간염, 에이즈보다 감염 확률 100배 높아요"

특별한 증상 없어 인지도 낮아
'보균자 90%' 감염여부 몰라
심각한 경우 간암으로 발전

"한인 B형간염 보균자 중 90%는 자신의 감염 사실을 모릅니다."

세계간염의 날인 19일을 앞두고 B형간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하고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간염백신 전문연구회사인 브리스톨마이어스큅사는 11일 어바인의 하이엇 리전시 호텔에서 아시안 인구 중 특히 B형간염 보균자가 많은 베트남 중국 한국계 커뮤니티를 위해 설명회를 마련했다. 이 행사에는 각 커뮤니티의 내과전문의가 참석해 B형간염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전문의들에 따르면 B형간염은 일종의 전염병으로 감염된 바이러스는 피나 체액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염된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듯 음식이나 기침 또는 재채기 포옹이나 키스를 통해서 전염되는 것은 아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는 감염 확률이 에이즈보다 최대 100배까지 높으며 특히 보균자 여성에게서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10명 중 9명이 만성 B형간염으로 발전한다고 전문의들은 강조하고 있다.

현재 의료계에선 전국에서 140만명이 감염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2009년 샌프란시스코 의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인은 12명 중 1명 중국인은 10명 중 1명 베트남인은 8명 중 1명 꼴로 보균자이며 특히 이들 3개국에 감염환자가 많다.

프렌드메티컬그룹 폴 장 내과의는 "한인의 경우 B형간염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검사를 받는 경우가 드물다"면서 "한 조사에 따르면 바이러스 보균자 중 90%가 감염 여부를 모르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한인 B형간염 보균자가 많은 이유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생활하는데 큰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B형간염 바이러스는 간에서 활동하며 천천히 간기능을 손상시켜 성인이 된 뒤 간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 급성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발전될 수 있다.

실제 50대 이하 연령층에서는 B형간염 바이러스로 인한 간기능 장애 발생 확률이 콜레스테롤로 인한 당뇨 심장마비 등의 합병증 발생률보다 높다고 장 전문의는 강조했다.

B형간염 바이러스를 예방하려면 생후 12시간 내에 예방주사를 접종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장 전문의는 "B형간염 감염 여부는 다른 질병에 비해 적은 부담으로 검사할 수 있고 심지어 헌혈을 통해 무료로 확인할 수도 있다"면서 "치료 또한 6개월간 면역주사 3번을 맞은 뒤 5~10년마다 한 번씩 추가로 접종받으면 되므로 B형간염이 의심되는 한인들은 검사와 치료를 통해 건강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백정환 기자 baek@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