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자바시장 '동대문 스타일' 로 간다! 205유닛 LA페이스 그랜드 오픈

다운타운 의류상가 쇼핑몰 형태로 탈바꿈 가속화
한인이 개발 주역…마케팅 활발

LA페이스의 오픈으로 지난 95년 오픈한 샌페드로 홀세일마트와 함께 LA다운타운에 한국 ‘동대문’ 형식의 의류상가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됐다.

샌페드로와 12가를 중심으로 뉴마크 등 새로 건축중인 상가들과 기존에 오픈해 영업중인 스탠포드 홀세일마트 LA 패션마트 등까지 합치면 의류상가는 10여개에 달한다. 이중 LA 페이스 샌페드로 홀세일마트 뉴마크 등은 한인자본으로 지어지거나 운영되고 있다.

◇도.소매 모여 윈윈

LA다운타운 남북으로 8가부터 14가 동서로는 샌페드로부터 올림픽까지 이어지는 의류시장 속칭 자바 시장은 단층 건물로 의류 소매 도매점들이 넓게 퍼져 있다. 이로인해 바이어들이 하루에 다닐 수 있는 소매점 수도 한정적일 수 밖에 없다. 또 원단 부자재 등 관련 업체까지 얽혀 만성적인 주차시설 부족과 편의시설 부재가 자바 성장의 걸림돌이 돼왔다.



결국 도.소매 업소를 한 곳에 모을 수 있고 바이어들과 관련업체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의류상가의 필요성이 여기저기서 나오게 된 것.

1995년 170유닛 규모로 오픈한 샌페드로 홀세일마트가 현재 300여 유닛으로 확장되며 꾸준한 성공을 거둔 것도 의류상가 개발에 기폭제 역할을 했다.

샌페드로 홀세일마트 상조회 강창근 회장은 "오픈 당시 샌페드로가 다운타운 중심이 아니어서 성공에 대한 회의론도 있었지만 보기 좋게 성공했다"면서 "바이어들에게 편리한 쇼핑 기회를 제공하고 입주자들은 안전하게 샵을 운영할 수 있는 효과로 바이어들의 발걸음이 꾸준한 것이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입주 대부분 한인업체

LA페이스는 지난 2001년 한인의류협회를 중심으로 한인 의류업자가 건물을 소유 운영하는 의류상가를 건축하자는 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었다.

이후 2005년 현 샌페드로와 14가 부지에 건축 공사를 시작한지 4년만인 지난 3월 완공됐으며 이날 50여개 의류 도매업소가 입주한 가운데 그랜드 오픈행사를 가졌다.

한인의류협회 윤천욱 회장은 "LA페이스의 오픈으로 기존 샌페드로 홀세일마트 등과 더불어 다운타운에서 한인 의류업자들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LA페이스는 지상 7층 규모에 739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까지 합쳐 총면적은 30만 스퀘어피트에 달해 다운타운 단일 프로젝트로는 최대규모다.

3층에는 한인은행이 입주할 계획이며 2500 스퀘어피트 규모의 대형식당과 커피샵 등도 들어와 입주자 및 바이어들의 편의를 제공한다.

현재 LA페이스는 총 205유닛 중 122유닛의 에스크로가 마감된 상태며 40여 유닛의 에스크로가 진행중이다. 특히 현재 입주자들 대부분은 한인 의류업자들로 다운타운에 한인 의류협회의 큰 활동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LA페이스 소유주로 구성된 LA페이스 상조회 강용대 회장은 "LA 페이스는 한인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완공되었고 운영도 한인들로 이뤄지는 한인 의류상가"라고 설명했다.

◇1천개 유닛 오픈 예정

다운타운 의류상가는 크게 개발업자가 완공한 후 분양하는 콘도식과 임대 형식으로 나뉜다.

콘도식으로 분양된 의류상가는 LA페이스(205유닛)를 비롯해 샌페드로 홀세일마트(300유닛)등을 비롯해 조만간 오픈 예정인 뉴마크(45유닛) 등이다. 반면 스탠포드 홀세일마트(108유닛) LA 패션마트(47유닛)등은 주류 개발업체가 건축한 뒤 업소를 임대해 주고 있다.

현재 LA페이스는 40% 샌페드로홀세일마트는 95%가 분양됐으며 스탠포드 홀세일마트의 입주율 역시 약 90%선을 넘고 있다.

콘도식은 매장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다르나 샌페드로 홀세일마트의 경우 160~250만달러선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LA페이스는 스퀘어피트당 평균 400달러에 분양됐으나 현재 900달러선으로 거래가가 올랐다.

또한 뉴마크를 비롯해 완공을 앞둔 의류상가들은 상가 매장 위치에 따라 스퀘어피트당 1000~2000달러대에 분양가가 형성돼 있다.

다운타운 부동산거래 전문인 매직프라퍼티 브라이언트 정 사장은 "샌페드로 타운 스탠포드 등을 중심으로 새로 짓는 의류상가를 모두 합치면 1000여개의 유닛이 올해 새로 오픈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백정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