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리얼 시니어 스토리] "장수촌엔 확실히 비법 있더라"

한인 타운에서 소문난 여행 애호가 이하성.이형숙씨 부부가 최근 파키스탄 장수촌 훈자밸리를  25일간 다녀왔다. 이들은 이미 '여행에 미친 닥터 부부'를 3권이나 출간한 여행작가 부부이기도 하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이하성씨는 소아과 전문의로 은퇴할 때까지 수 천 한인 어린이들의 건강을 책임지기도 했다.     1942년생인 이 씨는 1968년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해군 군의관으로 국군수도통합병원 서울분원 소아과 과장을 거쳐 1976년 미국에 왔고 1979년 이하성 소아과를 개업해 35년을 채우고 2014년에 은퇴했다.   수많은 일화가 있겠지만 가톨릭 신자에서 37세에 제칠일 안식교로 개종했기에 다른 소아과 클리닉과 달리 토요일에 문을 닫고 일요일에 병원 문을 열었다. 이런 '일요 진료' 덕분에 토요일에도 일을 하느라 자녀를 돌보기 어려웠던 한인 부모와 소아들에게 훌륭한 진료를 제공했다. 그래서 당시 한인 타운은 주7일 소아과 진료가 가능한 곳이었다.     이하성 전문의는 1971년 결혼해 슬하에 2남1녀를 뒀다. 이들 부부는 여행을 매우 좋아했다. 특히 남극을 비롯해 주로 오지 여행을 다녔다. 이들의 여행은 파키스탄 장수촌의 25일처럼 장기간 현지에 머물며 샅샅이 살펴보는 여행으로 장남이 국무부 소속 외교관의사(RMO)로 활동 중인 세네갈에서는 무려 2개월을 머물기도 했다. 올해로 은퇴 10년이 되면서 이들 부부가 틈틈이 방문한 곳이 결국 100곳에 이르게 됐다.   오지 전문 여행가 부부다 보니 누구든 해외 여행이라면 가장 먼저 가야 하는 곳을 가보지 못한 곳이 있다고 전한다. 바로 영국,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아이슬란드다. 이 전문의는 "나이 먹어도 편히 갈 수 있는 곳이라 일부러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재의 일상은 다른 은퇴자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LA북쪽 레오나 밸리라는 도심에서 멀어진 '오지'로 2019년에 이사해 공작새 한 쌍과 60마리의 닭을 키우고 있다. 자연을 200% 즐기는 전원 생활이다. 그는 아침 기상 후 2마일을 걷고 성경을 읽고 필사에 나선다. 아침 식사를 마치고 닭에게 모이를 주고 서예에 정진하고 있다. 전에 살던 패서디나에서 멀리 이사한 것은 2016년 받은 장기 이식 수술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진 이유다.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였지만 현재는 풍광과 공기가 좋아 자유로움을 마음껏 즐기고 있다.   버켓리스트로는 앞으로 가지 않았던 곳을 여행해야 하겠지만 성경을 읽기와 전도를 꼽았다. 자녀들에게는 불쌍한 사람들을 돕고 참된 신앙인으로, 참된 크리스천이기를 바란다고도 전했다.   세상에 바라는 것은 그의 일생을 관통하는 봉사와 자비를 비춰 보는 것같다. 그는 배고픔에 울부짖는 북한 어린이를 위해 한국 지인들과 함께 분유보내기 운동도 미주에서 주도했던 바, 대한민국이 분열되지 않고 자유 민주로 평화 통일이 되기를 바라며 세계 온난화 현상과 코로나19같은 질병,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전쟁이 사라지는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으로 회복돼야 한다고 밝혔다. 참, 건강하려면 음식 조심(소식), 하루 30분 유산소 운동을 꼽았다. 장병희 기자리얼 시니어 스토리 장수촌 이하성 여행작가 부부 파키스탄 장수촌 소아과 전문의

2023-07-02

3분기까지 한인 새 영주권자 4925명

 올해 9월까지 작년에 비해 새 영주권자 수가 크게 증가했지만, 한인 새 영주권자 수는 오히려 감소했다.   연방이민난민시민부(Immigration, Refugees and Citizenship Canada, IRCC)의 이민 통계자료에 따르면, 3분기까지 새 영주권자 수는 총 35만 3840명을 기록했다.     작년 9월까지 26만 7845명인 것에 비해 8만 5995명이 늘어났다. 작년 동기대비 32.1%가 늘어난 것이다.   반면 한인 새 영주권자는 올 9월까지 4925명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9월까지 5645명이었던 것과 비교해 오히려 720명이 감소했다. 즉 12.8%가 감소한 기록이다.   9월까지 주요 영주권자 유입국가를 보면 인도가 9만 9620명으로 전체 새 영주권자의 28.15%를 기록하며 절대적인 1위를 유지했다.   그 뒤로 중국이 2만 6495명, 필리핀이 1만 8435명, 아프카니스탄이 1만 7275명, 나이지리아가 1만 7085명, 프랑스가 1만 275명, 이란이 9675명, 미국이 8915명, 파키스탄이 8760명, 브라질이 6570명으로 10위권을 형성했다.   한국은 시리아, 알제리에 이어 13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베트남, 모로코, 멕시코, 에리트레아, 카메룬, 영국, 자메이카가 20위 안에 들었다.   작년 9월까지 순위에서는 인도, 중국, 필리핀, 나이지리아, 프랑스, 미국, 브라질, 이란, 파키스탄 그리고 한국이 10위였었다.   작년 일년간 전체 순위에서 한국은 11위를 차지했으나 점차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작년 10위권 순위를 보면 인도, 중국, 필리핀, 나이지리아, 프랑스, 미국, 브라질, 이란,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순이었다.   20대 주요 유입국 중 작년 대비 증감율에서 아프카니스탄은 361.3%나 급증했으며, 알제리가 143.2%, 필리핀은 63.9%, 나이지리아가 55.8% 등 크게 증가했다. 인도는 23.7%, 중국은 22.6%가 증가했다. 반면 한국을 비롯해 브라질(-18.6%)과 영국(-18.5%)은 감소한 국가가 됐다.   이처럼 새 영주권자나 시민권자 수에서 한인 순위가 점차 하락하면서, 상대적으로 주류 사회에 대한 발언권도 약해지고, 주류 정치권의 관심에서도 멀어질 수 있다.     표영태 기자영주권자 한인 주요 영주권자 한인 순위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2022-12-07

탈레반의 반격? 파키스탄 테러 최소 80명 사망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오사마 빈 라덴의 죽음에 따른 보복 공격에 심지를 당겼다. 파키스탄 경찰에 따르면 13일 오전 6시 10분(현지시각) 파키스탄 북서부 차르사다 지역의 군훈련소에서 자살 폭탄공격이 발생 최소 80명이 숨지고 100여 명이 다쳤다고 AP AFP통신이 보도했다. 자살 폭탄공격 용의자는 폭탄 조끼를 두른 채 오토바이를 몰고 훈련소 정문 앞 국경수비대(FC) 차량들을 향해 돌진 폭탄을 터뜨렸다고 현지 경찰은 전했다. 이어 FC 훈련병들이 부상자 구호작업을 벌이고 있는 사이 또 다른 폭탄공격 용의자가 역시 오토바이를 몰고 와 대원들 사이에서 폭탄을 터뜨린 것으로 알려졌다. FC 훈련병들은 이날 훈련 기간 종료에 따라 10일 간의 휴가를 떠나려던 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부상자 아흐마드 알리는 "차 안에 앉아 동료들을 기다리고 있는데 어디선가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더니 곧바로 거대한 폭음이 들렸다"고 말했다. 현지 경찰은 사망자 대부분이 훈련병들이고 민간인도 일부 포함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상점 20곳과 차량 12대가 파손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자폭 공격 용의자가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인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격은 지난 2일 빈 라덴이 미군에 사살된 이후 파키스탄에서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유발한 공격이다. 파키스탄 탈레반은 이날 공격을 자신들이 주도했다며 향후 더욱 강력한 보복 공격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파키스탄 탈레반 대변인 에사눌라 에산은 AFP통신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번 공격은 빈 라덴의 순교에 대한 첫번째 보복"이라며 "앞으로 아프가니스탄 미국을 겨냥한 공격도 감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7~8일 아프간에서 탈레반의 공격으로 인한 사망자는 12명에 이르렀고 부상자도 70여 명에 달했다.

2011-05-13

탈레반 지도부 비판자, 총상 입은 변사체로

파키스탄의 탈레반 최고지도자인 바이툴라 메수드의 근거지를 겨냥한 정부공격을 앞두고 최근 메수드를 거침없이 비판했던 탈레반의 다른 분파 지도자가 23일 총을 맞고 숨진 채 발견됐다. 파키스탄 북서변경주 데라이스마일칸 지역의 경찰서장은 "카리 자이누딘이 총을 맞고 숨진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고 현지 병원의 의사도 자이누딘이 머리와 가슴에 총상을 입고 사망한 채 병원으로 후송됐다고 전했다. 현지경찰과 정보국 관리들은 이번 사건의 배후가 누구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굴부딘 메수드라는 이름을 가진 자가 범인이라고 추정했다. 바이툴라 메수드와 경쟁관계에 있던 자이누딘이 사망하면서 내부분열을 이용해 탈레반 조직을 와해시키려던 파키스탄 정부의 전략도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됐다. 메수드는 전 파키스탄 총리 베나지르 부토 암살사건의 배후로 지목되면서 세상에 알려졌고 미군은 현재 메수드의 목에 5백만 달러의 현상금을 걸어둔 상태다. 탈레반이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불과 70마일 떨어진 스와트 계곡까지 세력을 확장시키자 정부는 메수드와 손을 잡은 탈레반 전사들을 계속 공격해 왔다. 또 파키스탄군은 파키스탄-아프간 국경지대인 와지리스탄을 장악하고 있는 메수드의 근거지를 연일 공습하는 한편 파슈툰 부족이 거주하는 산악지대의 주요 도로마다 많은 병력을 배치했다. 자이누딘이 메수드가 민감인을 대상으로 자살폭탄을 시도한다며 비판하고 나선 것을 두고서도 정부 당국이 그를 부추기고 있다는 관측이 돌던 차에 자이누딘이 살해된 것이다. 안보전문가는 "정부는 메수드의 라이벌을 앞세워 그를 제거하려 해서는 안 된다"며 "파키스탄의 알 카에다 우두머리인 그를 잡기 위해서는 대단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2009-06-23

파키스탄군, 탈레반 전면전 시작…143명 사살, 피난민 20만명

탈레반에 대한 전면전에 돌입한 파키스탄 정부군이 북서부 접경지역인 스와트 주에서 140여명의 반군을 사살했다고 현지 언론이 8일 보도했다. 파키스탄군 대변인인 아타르 압바스 소장은 이날 전황 브리핑에서 “지난 24시간의 전투 과정에서 무장대원 143명가량을 사살했다는 보고가 들어왔다”고 말했다. 유수프 라자 길라니 총리가 정부군에 반군 소탕령을 내린 가운데 탈레반의 주요 거점인 스와트 및 인접 지역에서 나흘째 작전에 나선 정부군은 전투기와 헬기 등을 동원해 대대적인 폭격에 나섰다. 특히 이날 폭격으로 스와트내 카발 테실에서는 탈레반의 고위급 사령관 가운데 1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일간 ‘더 뉴스’가 보도했다. 정부군과 탈레반의 교전이 본격화한 가운데 이날도 교전지역을 빠져나오는 피난 행렬이 이어졌다. 유엔 난민최고대표사무소(UNHCR)는 “지금까지 20만명의 피난민이 교전지역을 빠져나왔으며 30만명가량이 피난중이거나 조만간 피난길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번 사태 이전에 이미 55만명이 스와트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주한 만큼 스와트에서 최근 1년간 발생한 난민 규모는 역사상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현지 언론인은 BBC와 전화 통화에서 “밍고라에는 수천명의 사람들이 갇혀 있다. 전기도 끊기고 식량도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며 “제때 보급이 이뤄지지 않으면 며칠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속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탈레반이 영구휴전 약속을 깨고 율법통치 허용 지역인 스와트를 벗어나 세력확장에 나서자 정부군은 지난주 초 처음으로 스와트 인근 부네르와 디르 지구 등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2009-05-10

파키스탄 핵폭탄 100여개, 알카에다에 팔까 긴장

미국이 100여개의 핵폭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파키스탄의 핵무기때문에 불안감에 싸여 있다. 핵폭탄이 최근 세력을 확장중인 탈레반이나 알-카에다에 넘어갈지 모른다는 걱정 때문이다. 국방부 고위관계자는 4일 팍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탈레반의 진격이나 파키스탄의 상황을 봤을 때 핵무기가 극단주의자들의 수중에 들어갈 수 있다는 가능성에 국방부가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파키스탄의 핵무기 보관 장소를 미국이 다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가 더 크다고 다른 고위 관계자는 전했다. 핵무기 시스템이 여러 장소에 보관돼 있기 때문에 미국이 이들 장소를 다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이 때문에 비상상황 발생시 핵안전 확보를 위한 미국의 대처에 구멍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팍스 뉴스는 "파키스탄의 핵미사일 발사대 주변은 첩보 위성을 통해 미국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만 일부 핵탄두나 핵물질의 보관장소는 모르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최근 파키스탄을 방문하고 돌아온 마이크 멀린 합참의장은 "미국은 파키스탄과 함께 핵무기의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최대한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파키스탄 군이 이를 안전하게 지키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파키스탄의 무기들이 테러리스트들의 손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이런 점들이 전략적 우려사항이기는 하지만 임박한 상황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2009-05-04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