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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생각하며] 가출을 출가로

전쟁을 일으키는 선인은 없다고 하듯 누가 전쟁을 시작했는지 논란이 있지만, 가자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무자비한 무력과 폭력에 자유 시민의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 이기적 탐욕이 중심이 아니라 인간 중심인 자들은 이스라엘의 인간 청소를 비난하며 뉴욕시 등에서 시위를 벌이니 새우 싸움에 고래 등이 가렵다고 당장 뉴욕 시민은 불편하다.   미국의 정치는 양대 정당이라 하여 부유층 소수를 대표하는 공화당과 서민과 가난한 다수를 대변하는 민주당이 적당한 대립과 타협으로 이끌어 왔다. 그런데 근래 들어 자기만 우선하며 상대를 무시하는 극단적인 자들이 전면에 나서자 나라는 두 세력이 대립하니 미국이 둘로 쪼개질 듯 시민의 스트레스가 커진다.   나라가 쪼개져 힘을 잃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극단적인 자들 대신에 상대를 인정하는 자들이 정치 중심이 되어야만 하는 데 현실은 오히려 극단적인 자들이 더욱 목소리를 높이며 대립을 불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 정치인들은 자기 욕심을 채우려 도발을 서슴없이 하니 전쟁이 일어나고, 욕심 때문에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탐욕이요 분노다.   어디서나 갈수록 심각해지는 양극의 대립을 줄이려면 우리가 가진 탐욕을 줄여야만 한다. 탐욕은 그대로 두고 벌이는 딜은 설사 성사가 되었다 해도 언제든 깨질 수 있는 유리잔에 불과하다. 그러기에 누구나 탐욕을 줄여야만 한다고 아우성이지만 본능적으로 보이는 탐욕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느냐는 것.   자기 탐욕을 줄이러 떠나는 작업을 가출이 아닌 출가라 했다. 가출은 자기 탐욕을 줄이는 게 아닌 스트레스가 싫어 현장에서 떠나는 도망일 뿐이다. 시대를 불문하고 자기 집을 떠난 가출자가 적지 않은데 2500여 년 전, 석가모니가 성을 떠난 것은 가출이 아닌 출가라 하는 이유는 현실 도피가 아닌 고통의 현실을 행복한 인간으로, 사회로 변화시키기 위한 떠남이었기 때문이다. 그랬기에 사회로 돌아온 그는 45년 동안 자신과 더불어 사회가 평화로울 수 있는 법을 세상에 전했다.   왕자였던 석가모니가 출가하지 않았더라도 부처님이 되어 세상의 빛이 되었을까. 아니다. 세상 문제를 해결하려면 그 현장을 일단 떠나는 출가와 같은 행동이 있어야만 한다. 자기의 탐욕을 줄여 냉정히 현장을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자기만의 시간을 갖고 공부를 한 후 다시 사회에 돌아와 참여할 수 있으면 많은 문제가 소멸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가출은 사회 문제를 증가시키는 악이지만 출가는 사회 문제를 풀 수 있는 강력한 선의 무기다.   지금 세계는 탐욕에 의한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불만이 많은 젊은이의 극단적인 폭력이 늘어나 사회를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다. 이런 젊은이들의 일탈이나 가출을 줄이고 삶의 목적을 바르게 바라보도록 하는 일주일 내지 한두 달 단기 출가와 같은 것을 사회에 만들 수는 없을까. 그들이 자신을 바르게 돌아볼 기회를 줄 수만 있으면 세계는 그만큼 편안해질 수 있을 터인데.   카필라 왕국 왕자였던 석가모니가 고통 대신에 평화를 전하겠다는 원을 세우고 출가한 사건은 21세기 오늘에서도 너무 중요한 의미가 있기에 절에서는 출가일을 잊지 않고 기린다. 그 출가일은 음력 2월 8일, 올 양력으로는 3월 17일이 된다.   청소년 가출과 총기 사건과 같은 일탈적 행동은 사회 전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런 그들과 사회를 위해 단기 출가와 같은 장치가 많이 생기기를 기대한다. 홍효진 / 보리사 신도살며 생각하며 가출 출가 청소년 가출과 사회 문제 단기 출가

2024-02-22

[삶의 향기] 포기의 지혜

필자가 속한 종단은 생활과 동떨어진 진리공부를 배격한다.     생활불교를 지향하다 해도 출가자의 모습이 일반인과 같을 수는 없다 보니, 출가를 위해서는 고치거나 포기해야할 것들이 있게 마련이다.   필자도 세속에서는 큰 문제가 안 되지만, 출가 생활에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습관이 있었다. 처음 4~5차례 실패를 했을 때만 해도 크게 걱정을 안 했다. 10차례 정도 실패를 하고 나니, '이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하고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다. 20번 정도 실패를 한 이후에는 '출가를 포기해야하나'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 때 '억만 번'이라는 표현을 경전에서 접했다. 좌선이든, 경전 공부든, 계율 수행이든 될 때까지 억만 번이라도 해야 한다는 말씀이었다. 하긴, 영겁의 세월동안 익혀온 습관을 고작 '20번'만에 끊을 수 있을까. 경전을 '이해'가 아니 '연습'하라 하신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심기일전해서, 결국 50여 차례 실패를 더 한 후에야 마침내 습관을 고치고 출가를 할 수 있었다.   평생을 평화운동에 매진해 오신 분이 있다. 세속에 대한 의무나 유혹에 자유로운 편인 출가자임에도 마음을 안 챙기면 초심을 잊기 쉽다. 속세에 살면서도 평생 특정 이상과 가치 실현에 일생을 바치신 분들이 더 존경스러운 이유이다.   이처럼 '포기하지 않는 마음'은 도가는 물론 사회에서도 중요한 가치이다. 대종사께서 "정성은 중단 없는 마음을 말하고,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그 목적을 달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하셨다.   "포기하지 마"는 모든 경우에 만병통치약일까.     오랜 무명시절을 거쳐 마침내 성공한 가수가 무명가수 오디션에 심사위원 자격으로 참가했다. 자신도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았다며 절대 꿈을 포기하지 말라는 조언을 무명가수들에게 하는 것을 들으면 섬뜩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성공확률이 얼마나 될까. 만약, 그 무명가수가 객관적으로 실력이 현저히 부족하다면 어떤가. 게다가, 결혼을 해서 부양할 가족들이 있음에도 수입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면 어떤가.     의사가 꿈이라는 이유로 대한민국에서 0.1%의 우수한 학생들만 입학할 수 있다는 최고의 의대에 10년 동안 지원하고 있는 중위권 성적의 학생에게 "꿈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하세요"라고 조언한다면 어떻게 될까.     두 경우 모두 재벌가 자손이라면 예외일 수 있겠지만, 보통의 서민이라면 때로는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대종사께서는 "어린이나, 노인, 환자가 아니라면 사람으로서 면할 수 없는 자기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힘 미치는 대로 자력 없는 사람을 도와야 한다"고 가르친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각자의 의무와 책임은 꿈 못지않게 중요하다. 생활을 위해 일방적으로 꿈을 포기하는 것도 신중해야 하지만, 꿈을 위해 일체의 책임과 의무를 방기하는 것도 옳지 못하다. 노력만 한다고 누구나 국가대표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실을 도외시해서는 안 된다.     최소한 세계평화 같은 궁극적 가치 추구나, 성불제중의 서원과 마음공부에 있어 포기하지 않는 태도는 여전히 의미가 있겠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때에 따라 포기의 지혜와 용기도 필요해 보인다.   drongiandy@gmail.com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지혜 무명가수가 객관적 출가 생활 무명가수 오디션

2023-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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