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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책] 더 좋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예술

배울 점이 많은 이들을 스승으로 모셔 존경하기로 마음먹으니, 모셔야 할 스승이 계속 늘어난다. 온 세상만사가 스승님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면서,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내 꿈도 조금씩 깊어가는 것 같은 착각(?)도 든다.   첼리스트 요요마도 그렇게 스승으로 존경하게 되었다. 물론, 전부터 좋은 연주자로 여기며 즐겨 들었지만, 언제부터인가 제대로 깊이 배워야겠다는 마음이 일었다. 아마도, 이민사회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정체성 혼란을 겪는 우리 디아스포라 예술가들을 생각하노라니 자연스레 요요마가 떠오른 것 같다. 요요마는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그런 고민을 넘어선 멋진 인간이다. 인문학, 실크로드 앙상블, 바흐 프로젝트….   요요마는 중국인 부모 사이에서 파리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내고, 미국에 이민 와서 성장하며 자기 음악 세계를 열어갔다. 당연히 심각한 정체성의 혼란을 겪었을 것이다. 게다가, 그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정신 차려보니 이미 촉망받는 첼리스트가 되어 있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음악을 하는가? 이런 근본적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요요마는 하버드대학에 들어가 인류학을 전공했다. 흔히 자기 발전을 바라는 음악가들은 지휘나 작곡 등으로 음악 안에서 자기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보통인데, 요요마는 인문학 공부를 택한 것이다. 탁월한 선택이다.   요요마는 10대 시절부터 음악만큼이나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와 탐구에 많은 호기심을 가졌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예가 한국전쟁이다. 모두가 끔찍한 전쟁을 경험한 세대가 있지 않나. 당신은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두려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그들이 정신적 상처와 싸우고 극복한 과정을 알아야 한다. 그렇게 사회와 역사, 특히 그 안의 사람들에게 주목할 때 당신이 누구며 이 세계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게 된다. 그 후에는 자신이 하는 일을 비관하거나 낙담할 수가 없어진다. 내가 하버드 대학에서 인류학을 선택해 공부한 이유이기도 하다.”   인문학 공부를 통해 요요마는 자기 음악 세계를 넓혔고, 음악과 사회의 관계에서도 새로운 신념의 지평을 열었다. 그리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행동으로 실천했다. 무엇보다도 부러운 것은 연주 활동과 사회활동의 균형을 훌륭하게 맞추고 있는 그의 탁월한 능력이다.   “나는 첫째로 한 사람이고, 둘째로 음악가이며, 셋째로 첼리스트다.” 요요마의 말이다. 예술보다 인간이 먼저라는 신념은 인문학의 기본 정신이다. 그런 믿음과 진심 어린 사람사랑이 실크로드 앙상블이나 바흐 프로젝트의 기초가 되었고, 숱하게 다양한 음악가들과의 크로스오버 작품의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진정으로 하나가 되는 길….   첨예하게 대립하는 분쟁지역에서 홀로 첼로를 연주하는 요요마의 모습은 진지함을 넘어 숭고해 보인다. 미국과 멕시코를 가로막은 장벽 앞에서 연주하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장벽이 아니라 다리”라고 말하고, 세계 각지에서 이민정책, 지역 사회의 문화, 노숙자 문제를 비판하는 ‘행동의 날’에 연주회를 열고, 코로나19 백신주사를 맞고 그 자리에서 첼로를 연주해 역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바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의 DMZ에서 열린 ‘평화음악회’에 참가하고….     ‘착한 인간’ 요요마의 모습은 문화와 예술에는 경계가 없고, 나누는 마음에는 한계가 없음을 웅변으로 말해준다. 스승 요요마에게서 가장 배우고 싶은 것은 치열한 노력과 신념을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력이다. 우리 젊은 예술가들에게도 함께 배우자고 권하고 싶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세계 예술 스승 요요마 첼리스트 요요마 세계 각지

2023-04-03

[문화산책] 더 좋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예술

배울 점이 많은 이들을 스승으로 모셔 존경하기로 마음먹으니, 모셔야 할 스승이 계속 늘어난다. 온 세상만사가 스승님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면서,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내 꿈도 조금씩 깊어가는 것 같은 착각(?)도 든다.   첼리스트 요요마도 그렇게 스승으로 존경하게 되었다. 물론, 전부터 좋은 연주자로 여기며 즐겨 들었지만, 언제부터인가 제대로 깊이 배워야겠다는 마음이 일었다. 아마도, 이민사회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정체성 혼란을 겪는 우리 디아스포라 예술가들을 생각하노라니 자연스레 요요마가 떠오른 것 같다. 요요마는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그런 고민을 넘어선 멋진 인간이다. 인문학, 실크로드 앙상블, 바흐 프로젝트….   요요마는 중국인 부모 사이에서 파리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내고, 미국에 이민 와서 성장하며 자기 음악 세계를 열어갔다. 당연히 심각한 정체성의 혼란을 겪었을 것이다. 게다가, 그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정신 차려보니 이미 촉망받는 첼리스트가 되어 있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음악을 하는가? 이런 근본적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요요마는 하버드대학에 들어가 인류학을 전공했다. 흔히 자기 발전을 바라는 음악가들은 지휘나 작곡 등으로 음악 안에서 자기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보통인데, 요요마는 인문학 공부를 택한 것이다. 탁월한 선택이다.   요요마는 10대 시절부터 음악만큼이나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와 탐구에 많은 호기심을 가졌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예가 한국전쟁이다. 모두가 끔찍한 전쟁을 경험한 세대가 있지 않나. 당신은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두려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그들이 정신적 상처와 싸우고 극복한 과정을 알아야 한다. 그렇게 사회와 역사, 특히 그 안의 사람들에게 주목할 때 당신이 누구며 이 세계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게 된다. 그 후에는 자신이 하는 일을 비관하거나 낙담할 수가 없어진다. 내가 하버드 대학에서 인류학을 선택해 공부한 이유이기도 하다.”   인문학 공부를 통해 요요마는 자기 음악 세계를 넓혔고, 음악과 사회의 관계에서도 새로운 신념의 지평을 열었다. 그리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행동으로 실천했다. 무엇보다도 부러운 것은 연주 활동과 사회활동의 균형을 훌륭하게 맞추고 있는 그의 탁월한 능력이다.   “나는 첫째로 한 사람이고, 둘째로 음악가이며, 셋째로 첼리스트다.” 요요마의 말이다. 예술보다 인간이 먼저라는 신념은 인문학의 기본 정신이다. 그런 믿음과 진심 어린 사람사랑이 실크로드 앙상블이나 바흐 프로젝트의 기초가 되었고, 숱하게 다양한 음악가들과의 크로스오버 작품의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진정으로 하나가 되는 길….   첨예하게 대립하는 분쟁지역에서 홀로 첼로를 연주하는 요요마의 모습은 진지함을 넘어 숭고해 보인다. 미국과 멕시코를 가로막은 장벽 앞에서 연주하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장벽이 아니라 다리”라고 말하고, 세계 각지에서 이민정책, 지역 사회의 문화, 노숙자 문제를 비판하는 ‘행동의 날’에 연주회를 열고, 코로나19 백신주사를 맞고 그 자리에서 첼로를 연주해 역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바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의 DMZ에서 열린 ‘평화음악회’에 참가하고….     ‘착한 인간’ 요요마의 모습은 문화와 예술에는 경계가 없고, 나누는 마음에는 한계가 없음을 웅변으로 말해준다. 스승 요요마에게서 가장 배우고 싶은 것은 치열한 노력과 신념을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력이다. 우리 젊은 예술가들에게도 함께 배우자고 권하고 싶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세계 예술 스승 요요마 첼리스트 요요마 세계 각지

2023-03-30

첼리스트 박송이 첼로 독주회 성황

첼리스트 박송이가 지난 8일 뉴저지주 파라무스 위치한 서밋장로교회에서 첼로 독주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첼리스트 박송이는 이날 2집  앨범 ‘소울(SOUL)’과  CCM 앨범 ‘플레이(PLAY)’에 수록된 곡들을 특유의 깊은 감수성과 열정적인 음악적 표현력으로 연주를 펼쳐 큰 갈채를 받았다.     이번 독주회를 기획한 예사모(대표 김학균)는 “첼리스트 박송이는 이날 독주회에서 남다른 해석과 풍부한 음악성을 기반으로 호소력 짙은 무대를 선보였고, 섬세하고 따뜻한 연주로 관객의 귀와 마음을 사로 잡았다”고 평가했다.   첼리스트 박송이는 이날 연주회에서 판매된 앨범 수익 전액을 서밋장로교회 2세와 3세 청소년들을 위한 ‘렘런트’에 기부했다. 박세광 담임목사는 이에 수준 높은 연주회를 개최하고, 수익을 전액 기부한 첼리스트 박송이에게 교회를 대표해 감사장을 전달했다.     예사모는 “첼리스트 박송이는 이번 미국 방문에 맞춰 일정을 마련해 고든 존슨 뉴저지 주상원의원(민주)에게 앨범 CD를 전달하고, 또 한미 문화교류에 기여한 공로로 올해의 아티스트(Artist) 상을  수여 받았다”고 밝혔다.   첼리스트 박송이는 한국에서 세종대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 연주학 석사를 마쳤고, 이후 이탈리아 가스파레 스폰티니 공립음악에서 연주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 뉴욕 카네기홀과 뉴욕 링컨센터 등에서 연주를 했고, 현재는 남예종 실용전문학교에서 전임교수로 재직중이며 ‘SIa Now York’ 아티스트그룹에 소속돼 활동하고 있다. 김은별 기자 kim.eb@koreadailyny.com박송이 첼리스트 박송이 서밋장로교회 박세광 목사 예사모 김학균 박송이 첼로 독주회

2022-07-10

첼리스트 박송이 첼로 독주회

첼리스트 박송이가 오늘(8일) 뉴저지주 파라무스 위치한 서밋장로교회에서 첼로 독주회를 연다.   첼리스트 박송이의 이번 첼로 독주회는 자신의 3집 앨범(Pray & Soul)을 중심으로 열리는 콘서트다.     뛰어난 기량과 자질을 인정 받고 있는 첼리스트 박송이는 자신만의 첼로 음색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곡들을 담은 1집 정규앨범 ‘첼로의 향기’와 2집 정규앨범 ‘SOUL’과 CCM 앨범 ‘PRAY’를 발표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독주회를 기획한 예사모(대표 김학균)는 “첼리스트 박송이가 2021년에 발표한 1집 정규앨범은 그리운 친구에 대한  마음을  담았고, 2집 앨범은 제자들한테 영감을 받고, CCM 앨범은 부모님께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첼리스트 박송이는 한국에서 세종대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 연주학 석사를 마쳤고, 이후 이탈리아 가스파레 스폰티니 공립음악에서 연주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한 뉴욕 카네기홀과 뉴욕 링컨센터 등에서 연주를 했고, 특히 사회봉사 활동의 일환으로 제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무료 공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첼리스트 박송이는 현재 남예종 실용전문학교에서 전임교수로 재직중이며 ‘SIa Now York’ 아티스트그룹에 소속돼 활동하고 있는데 이번 연주와 관련해 “선한 영향력을 주는 연주가와 스승이 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   한편 예사모는 첼리스트의 박송이의 이번 독주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연 관련 문의 201-362-7145.  박종원 기자 park.jongwon@koreadailyny.com첼리스트 독주회 첼리스트 박송이의 첼리스트 박송이가 첼로 독주회

2022-07-07

첼로와 26년, 열정을 연주하다

샌디에이고를 베이스로 활동하고 있는 첼리스트 박은희(영어명 레이철ㆍ36) 씨는 한인사회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로컬 뮤지션들에게는 열정 있는 첼리스트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그녀는 현재 샌디에이고 시티 발레 오케스트라(San Diego City Ballet Orchestra) 수석 연주자이자 코로나도 필하모닉(Coronado Philharmonic)의 첼로 수석 연주자(Principal Cello)로 활동하고 있다.   수석 연주자는 콘서트마스터(concertmasterㆍ악장)와 함께 연주 방법 등을 공동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연주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주는 자리다. 그래서 수석 연주자는 높은 수준의 연주 실력은 물론이고 리더십 또한 뛰어나야 한다.   박씨는 ‘샌디에이고 시티 발레 오케스트라’와 ‘코로나도 필하모닉’ 등 두 곳에서 ‘첼로 수석 연주자’로서 첼리스트 섹션 전체를 이끌며 성공적 연주의 한 축을 꿰고 있는 것이다.   6살 어린 나이에 피아노를 배우며 음악에 눈을 뜬 박은희 씨는 첼로 소리에 반해 10살부터 활을 쥐고 선율을 켜기 시작했다. 첼로와 함께한 26년이 이렇게 시작됐다.   그저 어린 나이에는 좋아서 첼로를 잡았지만 전공을 하려고 마음먹은 것은 경북예고에 진학하면서다. 첼로의 매력에 푹 빠져 있었던 시간이었다.   예고를 졸업하고 2005년 첼로 공부를 더하기 위해 이곳으로 왔고 샌디에이고 주립대학(SDSU)의 야오 자오(Yao Zhao) 교수(샌디에이고 심포니 종신 수석 첼리스트) 밑에서 첼로 연주를 전공하고 대학원까지 마쳤다.   그녀는 에이버리 피셔 상(Avery Fisher Prize)과 두 개의 그래미 상(Grammy Award)을 수상한 저명한 첼리스트 린 해럴(2020년 작고)과 함께 연주도 하고 가르침도 받았다. 또 유명 지휘자 피터 운지안(캐나다 토론토 심포니 오케스트라), 예술 감독 매튜 로이(네덜란드 발레 오케스트라) 등과 함께 공연도 하고 클랜시 뉴먼(첼리스트/작곡가) 등과도 협주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세를 타고 있는 현악 4중주 ‘포모사 쿼테트(Formosa Quartet)’와 협연을 갖는 등 수많은 공연에 초청돼 연주했다.   캘리포니아 음악교사 협회(MTAC-the Music Teachers’ Association of California)와 스즈키 아메리카협회(Suzuki Association of the America)의 회원이기도 한 그녀는 ‘첼로 스튜디오’를 세워 학생들에게 재능과 감성을 가르치고 있다.   “첼로는요, 보기에는 크고 부담이 갈 수도 있지만, 귀가 아주 편한 악기예요. 중저음으로 들리는 선율과 감성은 늘 우리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아이들 정서에 더없이 좋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박은희 첼리스트는 더 많은 사람들이 첼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연주자로, 교사로 그리고 공연 기획자로 나서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글ㆍ사진=케빈 정샌디에이고 SD 토요인물 첼리스트 박은희 레이첼 박

2022-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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